화장품학_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과 원료, 주름개선화장품시장현황을살펴보고,주름의생성메카니즘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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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장품학
주름개선 기능성화장품과 원료, 주름개선화장품시장현황을살펴보고,주름의생성 메카니즘 또는 원인에 맞춰 원료의 특성, 기술 등이 어떻게 연구되고 있는지, 어떠한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는지 작성해서 제출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주름개선화장품 시장현황 분석
2) 주름개선기능화장품 원료특성 및 기술 연구 현황
3) 주름개선화장품 제품 출시 현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화장품 시장은 2026년 초고령사회가 예고돼 다른 산업에 비해 지속적으로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산업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고령화 시대를 맞아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른 실적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2018년 대비 10.26% 증가하였으며, 다른 기능성 제품은 감소하였다. 이러한 고령자의 증가로 안티에이징 화장품 소재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특히 고령자를 위한 천연 소재에 대한 연구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Ⅱ. 본론
1) 주름개선화장품 시장현황 분석
먼저 주름개선 화장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법 시행규칙에 따라 피부에 탄력을 주고 피부 주름을 완화하거나 개선하는 모든 화장품(침적 마스크 포함)을 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각 주요 원료와 그 조합을 범위에 포함시켜 피부에 탄력을 부여해 피부 주름을 줄이거나 개선하는 기능을 가진 화장품과 화장품의 효과를 실현한다. 주름개선 화장품은 비타민A인 레티놀과 레티노이드의 광노화 개선 연구가 핵심이다. 전 세계 소비자들이 사회에 진출하면서 주름 방지 제품에 집중하면서 화장품 업계가 가장 주목하고 있는 연구 분야다. 기능성 화장품 종류도 초기에는 로션, 크림 등 기초화장품 위주로 개발됐지만 최근에는 제품 종류가 다양해지고 마스크팩, BB크림 등 신제품 출시가 늘고 있다. 전체 리뷰의 6.6%에 불과했지만 2011년에는 30.3%를 차지해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효능별로는 미백+주름개선 / 미백+주름개선+UV / 미백+UV / 주름개선+UV 순으로 각 기능성 제품을 따로 적용하는 시간을 절약해 바쁜 현대인들 사이에서 각광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름 방지 기능이 있는 복합 기능성 화장품 소비 트렌드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주름개선기능화장품 원료특성 및 기술 연구 현황
최근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주름개선 기능성 물질 연구를 위한 연구 자료를 살펴본 결과, 단백질 분해 효소인 활성산소와 MMP(matrix metallo proteinase) 제거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항산화물질의 파괴, DNA 산화, 단백질 산화, 피부 결합조직 성분의 비정상적인 결합 및 연결 사슬 파괴를 억제하고 피부 노화를 유도해 피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백/주름/자외선 차단 연구를 위한 재료는 안티에이징 및 안티에이징에서 시작됩니다. 앞으로 기능성 화장품은 미백, 주름개선, 자외선 차단 기능성 제품으로 구분되지 않지만 하나의 기능성 제품으로 연구가 진행된다면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연구 방향에 있어 기능성 화장품 산업에 매우 중요한 과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00년대부터 시작된 다양한 종류와 기능의 천연물에서 추출한 식물, 허브, 효모 추출물 및 화학적 유도체를 통해 효과적인 1세대 레티놀, 2세대 레티놀 안정화 유도체, 3세대 레티놀이 연구되고 있다. 최근에는 세포 성장인자(EGF), RG-II, 펩타이드 등으로 다양화하는 추세다. 주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정확한 메커니즘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연구 내용은 활성산소 제거, 진피의 결합조직인 섬유아세포의 성장 촉진, 히알루론산 등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섬유아세포에서 콜라겐 합성을 증가시키는 것을 돕는 물질이 사용되었다.
3) 주름개선화장품 제품 출시 현황
기능성 화장품 중에서는 2개 이상의 기능성을 갖춘 복합기능성 화장품이 2조 2,873억원으로 가장 높은 생산실적을 기록했다. 전체 기능성 화장품의 14.8%를 차지한다.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이 1조3050억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시장 점유율은 8.4%였다. 이밖에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6,077억원, 미백 제품이 3,758억원, 염색 제품이 2,192억원, 탈모 완화 제품이 1,763억원을 차지했다. 기능성 화장품으로 새롭게 포함된 제품 중 염색약과 탈모 완화 제품을 제외하고는 생산실적이 미미한 분포를 보였다. 여드름성 피부완화제는 77억원, 제모제는 12억원, 튼살 완화 제품은 1억원, 아토피 피부 보습제는 실적이 없었다. 주름 개선 기능은 증가율이 26.7%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자외선 차단제 제품이 25.8% 증가했다. 탈모 완화 제품도 17.0% 성장했다. 반면 복합기능(-2.9%), 미백(-13.8%), 염색(-44.0%) 등은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기업별로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빅2 모두 4조5000억원을 넘어서며 전체 성장을 주도했다. 아모레퍼시픽이 4조5558억원으로 가장 많은 금액을 기록했고, LG생활건강이 4조5055억원으로 소폭 차이가 났다. 두 회사의 지분은 각각 29.4%, 29.0%였다. 두 회사의 생산실적만 9조5천634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58.4%를 차지했다.
Ⅲ. 결론
젊고 아름답게 보이려는 인간의 욕망이 안티에이징 시장을 급성장시켰고, 그 결과 국내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2008년 기준으로 전체 화장품 시장의 23.4%를 차지할 정도로 거대한 시장으로 성장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기능성 고시 원료라는 제도가 있어 기능성 화장품 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기능성 화장품은 물론 헤어케어, 구강관리 제품에도 존재하지만 피부를 겨냥한 기초화장품이 주류를 이룬다. 여드름과 아토피에 대한 사용은 아직 법적으로 제정되지 않았으며, 판매회사 차원에서 기능을 설명하고 있다. 다만 기능성 화장품의 범위와 관련해서는 세계화에 따른 국제적 조화의 필요성에 따라 산업의 확장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능성 화장품은 막대한 시간과 비용 투자가 필요한 의약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과 시간으로 세계적 수준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잠재력이 높은 분야다. 또한 생활수준의 향상과 고령화 사회의 가속화로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 잠재력과 고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인 첨단 미래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화장품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요인이 과거 브랜드 인지도에서 목적/기능성으로 전환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내분비 교란물질로 인한 화장품 성분 문제나 유전자 변형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면서, 자연스러움 선호 소비심리가 반영되면서 천연물을 중심으로 한 기능성 화장품 수요가 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천연재료, 인체에 무해한 재료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기재배를 통해 추출한 천연제품을 이용한 유기농 화장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들 유기물과 이들 물질에 영향을 미치는 신호 물질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Ⅳ. 참고문헌
[CMN] 2018년 화장품 생산실적 현황,
https://www.cmn.co.kr/mobile/sub_view.asp?news_idx=31090
정명아, 모정희, & 김한석. (2011). 노화 및 주름개선화장품 선호브랜드의 성분현황과 만족도: 피부관리 화장품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17(1), 561-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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