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사회를 위한 청소년의 다문화 교육방안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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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사회를 위한 청소년의 다문화 교육방안을 기술하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는 현재 세계화 시대 속에서 외국인 노동자와 결혼이민자 등 국제결혼 이주자들의 유입 증가로 인해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사회 구성원으로서 그들의 적응을 돕고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 다문화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떠한 지원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첫째,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일반가정 자녀들보다 언어발달 지체 및 학습부진 현상을 많이 보이고 있는데,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이중언어교육 프로그램 개발·보급 확대, 교사 연수 강화, 부모-자녀 상호작용 증진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등이 제시될 수 있다. 둘째, 다문화 가정 자녀 중 상당수가 학교생활 부적응 또는 학업중단 위기에 처해있다. 따라서 공교육 내에서의 다문화 이해교육 실시, 예비학교 설치운영, 대안교실 운영 내실화 등을 통해 중도탈락 예방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셋째, 다문화 가정 자녀 대부분이 경제적 빈곤 상태에 놓여있어 심리 정서적 안정감을 찾기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문화예술 활동 기회 제공, 상담서비스 연계강화,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한 맞춤형 복지 서비스 확충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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