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 간 갈등이 발생했을 시, 교사가 영아 간 혹은 유아 간의 갈등을 중재하기 위한 대처방안을 실제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3 / 2023.08.23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자료입니다.


방통대, 학은제, 평생교육원, 과제, 레포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현장의 갈등 유형과 사례, 대처방안
1) 소유 분쟁
2) 놀리기
3) 공간차지
4) 교실 및 놀이 규칙 위반
5) 놀이 방해
6) 괴롭히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교육에서 갈등은 불가피한 현상이다. 영아들은 아직 감정적 제어가 미숙하고 상황판단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서로 충돌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갈등 상황에서 교사는 중재자로서 올바른 대처 방안을 선택하여 영아들에게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갈등 유형과 실제 대처 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Ⅱ. 본론

유아교육현장의 갈등 유형과 사례, 대처방안
소유 분쟁

유아들 사이에서 가장 일반적인 갈등으로는 소유 분쟁이 있다. 예를 들어, 한 영아가 다른 영아의 장난감을 가져가거나, 서로가 같은 물건을 원하는 경우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대처 방안을 시도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유아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갈등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2018). 한국아동심리학회지, 39(1), 143-157.
박영숙, 이현아. (2019).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갈등 중재에 대한 연구. 교육심리연구, 33(3), 481-499.
이주연. (2017).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갈등관리 전문성 요구사항에 대한 고찰. 아동학회지, 38(6), 33-42.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