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제품수명주기와 서비스수명주기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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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관리] 제품수명주기와 서비스수명주기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수명주기의 이해
2. 서비스수명주기의 이해
3. 두 수명주기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품수명주기와 서비스수명주기는 신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모델이다. 제품과 서비스는 서로 다른 특징으로 인해 수명주기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다. 서비스는 제품과 달리 무형성, 비분리성, 소멸성, 이질성 등의 특징을 갖는다. 또한 서비스의 특성상 특허로 보호받기 힘들기 때문에 경쟁사에 의한 모방이 쉽게 이루어진다. 이러한 차이는 제품수명주기와 서비스수명주기의 차이로도 이어진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제품수명주기와 서비스수명주기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각각의 수명주기가 어떠한 단계로 구성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단계별 특징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두 수명주기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생산관리 교안
- 김명일, 라지은, 라광진(2012). 제품디자인에 있어 디자인 속성이 제품수명주기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0권제2호, pp. 149-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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