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21 / 2023.07.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2.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종류
3. 특수아 가족을 위해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아를 둔 부모나 그 가족들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면서 힘들어할 때가 많으며 이런 내용의 기사는 우리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특수아의 부모는 장애자녀에 대한 특별한 보호를 해야 하며 장기적인 의료문제, 교육문제 등 보호와 부담이 장기화가 되고, 장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다양한 부담으로 특수아가 있는 가정에서는 가족들에게 사회적·심리적으로 다양한 스트레스가 발생한다. 즉, 특수아 가족들은 가족의 재정적·정신적·사회적 자원을 고갈시키며 양육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 우울, 무기력감 등의 경험으로 인해 소극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게 되고 자아존중감의 저하를 가져오며 심리상태가 부정적으로 놓이게 되는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러한 상황들은 가족관계에서 갈등을 유발시켜 부부간의 긴장감, 가족의 여가시간의 축소 등 상실감과 일상적 어려움을 부차적으로 직면하게 됨으로써
참고문헌
김동진, 김진선 외 3명 저, 장애인복지론, 퍼플, 2023
이중엽 저, 장애인복지론, 공동체, 2023
김수진 저, 특수아 부모교육론, 동문사, 2019
박선원 저, 발달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부담이 부부갈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17
이지연, 한수진 저, 특수아 상담, 양서원, 2020
정대영 저,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교육적, 치료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유아특수교육이라는 용어가 나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고 그 시간만큼 많은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개념2) 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개념과 발달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2) 유아특수교육의 발달3. 유아특수교육의 목적과 특성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특성4. 유아특수교육의 유형1) 가정중심 프로그램2) 기관중심 프로그램3) 병합프로그램5.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유아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2)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기술, 절차, 교수 자료와 시설을 개별화하여 적용하는 교육(대한특수교육학회 편, 1986)으로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특수교육은 특수아동과 일반교사 모두에게 지원되는 서비스로 특수아동을 직접 가르쳐 특수아동을 지원하고, 특수아동을 담당하는 원적학급 교사를 지원한다. 여러 특수교육자들은 특수교육을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다음은 그 대표적인 정의들이다.(가) Kirk & Gallagher(1979)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대책방안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3) 질적 수준을 보장4) 통합교육을 확대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6) 부모 및 가족의 참여7) 각 부처간 협력 도모Ⅲ. 결론Ⅰ. 서론유아특수교육이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성이 있다고 사려 되는 영유아와 그 가족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의학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