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측면에서 칭찬이나 벌을 이용한 학습방법의 한계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9 / 2023.07.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측면에서 칭찬이나 벌을 이용한 학습방법의 한계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
1) 인지주의 학습이론 정의
2) 인지주의 관점에서의 학습과 수업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2. 인지주의 학습이론에서 칭찬이나 벌을 이용한 학습방법의 한계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은 경험과 연습의 결과로 인해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으로, 이런 학습은 어떤 종류의 가시적 행동이나 내면적인 행동(사고나 감정 등)이 새로 생겨났거나 그 방향이 좋건 나쁘건 간에 수행된 모든 행동의 변화를 총칭한다. 이러한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원리를 주장하는 학습이론에는 다양한 이론들이 있다. 행동주의 이론이 다소 동물적이고 본능적인 것에 집중하여 학습을 해설했다면, 인지주의 이론은 좀 더 인간적이고 뇌에 더 집중하는 이론이다. 이런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인간이 각기 다르게 사물을 지각한다는 인간 개별의 개인성을 강조한다. 인지주의 관점에서 학습은 학습자가 내면에 가지고 있던 인지구조의 변화를 의미한다. 여기서 변화는 확장과 연계뿐만 아니라 파괴도 내포한다. 새로운 지식을 이미 알고 있는 지식에 연계시키는 다양한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그리고 이러한 관점에서의 ‘수업’은 학생의 사고 과정과 기능 습득을 효과적으로
참고문헌
한기순, 김누리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북앤정, 2023
신명희, 강소연 외 3명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3
임효진, 선혜연 외 2명 저, 교육심리학, 학이시습, 2023
허승희, 이영만, 김정섭 저, 교육심리학, 학지사, 2020
방기연 저, 성인학습 및 상담, 공동체, 2017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에는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달 이론 등이 있다. 도덕의식 또는 양심 이라고도 부른다.2) 이론적 배경(1) 학습이론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였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1
  • 측면(판단 능력)과 정의적 측면(좋아하고 싫어하는 감정 및 실천 의지)이 있다. 인간의 다른 심적 특성과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성장발달하는데, 대개 타율적인 데서 자율적인 방향으로 발달한다. 도덕성의 형성발달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에는 행동주의 이론, 정신분석학 이론, 인지발달 이론 등이 있다. 도덕의식 또는 양심 이라고도 부른다.2) 이론적 배경(1) 학습이론학습 이론가들은 도덕적 행동을 환경적 보상과 처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였

  • 인지행동모델 레포트
  • 인지치료, 합리성치료, 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이들 치료 모델간 차이는 인지-행동주의 구조에서 인지측면과 행동측면 중 어느 것을 더 강조하느냐와 함께 인식, 기억, 정보처리과정, 판단, 의사결정과 같은 인지과정에 어느 정도로, 어디에 초점을 두는가에 있다. Ⅱ. 이론적 배경■인지이론■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가 정서와 행동의 결정인자라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최초의 인지치료자는 1950년대의 알프레드 애들러였다. 애들러는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학습11. 교육목표 4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2. 교육목표의 진술 42. 탐구학습13. 과학수업모형의 적용 43. 야외학습14. 순환학습 44. 학습평가15. 로슨의 순환학습 모형 45. 수행평가16. 기타 순환학습 모형 46. POE모형, PEOE모형17. 개념변화모형 47. 협동학습18. 발생학습모형 48. Vygotsky의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항목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2) 주요특징3) 일반 교육과정과의 비교2. 성숙주의 접근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일과운영과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3. 행동주의 접근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4. 구성주의 접근법1) 개념2) 대표적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