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장애교육]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정의, 진단기준, 장애발생 관련 요인을 설명하고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요소와 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05 / 2023.07.05
  • 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A + 받기를 응원합니다.
본문내용
정서장애교육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정의 진단기준 장애발생 관련 요] ,
인을 설명하고 장애를 예방하기 위한 요소와 중재방법을 서술하시오.
목차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1.
품행장애1.1
적대적 반항장애1.2
진단기준과 장애발생 관련 요인2.
진단기준2.1
장애발생 관련 요인2.2
장애 예방과 중재 방법3.
장애 예방3.1
중재 방법3.2
서론
정서장애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품행장애는 정서적 문제로 인해 다양한 품행문제를 유발하는 .
경우를 말하며 이와 달리 적대적 반항장애는 관리자나 부모의 명령을 무시하,
고 적대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정서장애는 다양한 요인에 의.
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가정환경 학교환경 조, ,
성 적극적인 치료 및 교육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중재 방법으로는 신뢰적이, . ,
고 지지적인 대처 문제 상황 최소화 보상적인 대처 자기조절력 향상을 위한 , ,
교육 대인관계 개선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적성에 맞는 교육 및 대처방법, .
을 적용함으로써 장애영유아들의 발달에 도움이 되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본론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1.
품행장애1.1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는 어려움을 겪는 아동들에게 많은 문제를 일으키
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이해와 적절한 대처 방법이 필요합니다, .
품행장애는 공격적인 행동 재산 상해 괴롭힘 등 다양한 품행 문제를 일으키,
는 정서적 문제입니다 품행장애 아동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감.
정 조절이 어렵고 자신의 욕구를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부모나 , . ,
교사와 대화하는 것이 어렵고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상대방을 공격하는 ,
경향이 있습니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부정적인 교감 메커니즘이 불균형하게 발현되어 적극적인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입니다 적대적 반항 장애 아동들은 위계를 인식하.
고 권위가 있는 사람들에게 반항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를 존중하, .
지 않는 대인관계도 일부 보입니다.
두 장애 모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예방 방법.
은 아동간 갈등 조절이 가능한 지원 체제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또한 가정 및 . ,
학교에서는 경청과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
부모와 교사의 지지와 적절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또한 자기조절력을 향상시. ,
키는 교육에도 노력해야 합니다.
이러한 대처 방법들을 통해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아동들에게 적절한 ,
교육과 지원을 제공하여 평등하게 삶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
중요합니다.
적대적 반항장애1.2
적대적 반항장애는 아동이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따르는 사회적 규범을
무시하거나 반대하거나 위반하는 것으로 특징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아동들, .
은 자신의 욕구를 우선시하며 부정적인 감정표현을 자주 합니다 이러한 특징, .
으로 인해 학교와 가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동의 성격 유. ,
전적인 요인 성장환경 등이 그 원인입니다 특히 가정 내에서 효율적인 대처, .
방법과 예방 방법을 제공하지 않았을 때 높은 확률로 발생한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적절한 예방과 대처방법이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부모와 교사는 아동과 가. ,
족간 갈등조절을 위한 지원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예방을 위. ,
해 성장환경 개선과자기조절력 향상 프로그램에 노력해야 합니다.
대처방법으로는 가정과 교내에서도 아동의 발달에 맞는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
다 이를 위해서는 대화와 이해를 바탕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동과 . .
소통하는 것은 물론 협력적인 대처와 보상적인 대처를 통해 소통의 시간을 늘,
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대처방법으로는 아동이 우선적으로 자신의 감정 필요,
욕구를 인지하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여 선택하면서
해결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동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 ,
는 것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스스로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갖추게 도움을 줄 ,
수 있습니다.
진단기준과 장애발생 관련 요인2.
진단기준2.1
적대적 반항장애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기준을 참고하면 됩니다DSM-5 .
에서는 이를 불응성 장애 반항적 장애 규범적 반항성 장애 라는 분류 DSM-5 " , "
아래로 포함시켰습니다.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반항적인 행동 불효종 선망 등이 개월 이상 계속되고 뚜렷한 기능상의 1) , 6 ,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매우 힘들어하고 이러한 행동이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
난다.
다른 사람들과 규범적인 대화나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뚜렷히 부족2)
하다.
진단 과정에서 다른 정서장애를 가진 것으로 밝혀지지 않았다3) .
하지만 이러한 진단은 전문가의 진단과 검사를 기반으로 하여야 하며 무조건, ,
적으로 이러한 행동이 반드시 적대적 반항 장애로 진단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대적 반항장애 발생의 주요 원인은 아동 개인적 요인과 가정 학교 환경적 /
요인입니다 예를 들면 내제성 및 외제성 문제가 있고 가정 내 갈등과 문제를 . ,
경험하는 경우 또는 가정 내 갈등 대처 방법이 숙련되지 않으면 적대적 반항 ,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반항적 인 행동을 원활하. ,
게 대처하지 못하는 교사나 부모 경제적 문제 가정분열 등이 원인이 될 수 ,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들을 분명히 인지하고 적절한 예방방법과 대처방법을 적용
함으로써 아동의 정서적 및 인지적 발달과 대인관계 향상을 지원하는 것이 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품행장애에 대해서
  • 차례1. 정의 2. 증상3. 원인4. 진단5. 아 형6. 부수적 특징 및 장애7. 특정 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8. 경과9. 치료 방법10. 예방11. 예방 프로그램의 종류12. 해외 품행장애 예방 프로그램의 소개 학습ㆍ품행장애등 신체ㆍ정신적 손상 대전일보 2006-05-17 23:33 5월은 가정의 달이다. 가족의 따뜻한 관심과 보살핌 속에서 자라야 할 어린이들이 오히려 ‘피하고 싶은’ 대상으로 가족을 꼽는 사례가 적지 않게 발견되고 있다. 특히 몸과 마음 모두 멍들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장애의 정의로는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이다. 하지만 정서 행동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 교도소에 수감된 3/4의 성인이 아동기의 품행장

  • 발달장애에 관한 연구조사
  •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로는 일반적으로 인지적 발달이 늦는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 장애로는 자폐증과 학습이나 언어와 같은 특정발달장애로 구분하고 있다. 이들의 특징은 우선 말이나 지능의 발달이 늦다는 점이다. 이런 발달장애는 아동기의 행동이나 심리, 정서적인 장애와 더불어 아동기 발달과 적응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키기 때문에 적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준다면, 예방과 아동의 생활이나 진로를 위한 교육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 장애를 가져오는 것.3) 알코올중독의 진단알코올중독의 진단은 클라이언트의 알코올 및 약물 관련 문제뿐만 아니라 그들의 장점, 지지체계 및 회복을 도모하는 데 도움을 줄 다른 요인들에 대한 깊은 이해를 포함하는 다차원적, 생리 심리적 사회적 사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전문가들은 알코올중독증에 대하여 중독증의 특징적 신체 변화, 행동 및 정신 기능을 종합하여 진단한다. 오늘날 이 알코올중독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진단 기준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 2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 요인과 보호요인을 설명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서술하고, 둘째, 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요1) 학교폭력의 개념최근에는 학교폭력이 다양한 측면을 지닌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통상적으로 학교폭력은 학생의 정서적, 학습적 성장을 저해하고 학교문화에 해를 끼치는 규범과 법에 위반되는 제반행동으로 정의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