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가족]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해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30 / 2023.06.30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결혼과가족]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해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아정체감의 개념정의

2.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
1) 정체감 유예
2) 자아정체감 유실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Erikson(1968)은 자아를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간주하고 인간의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자아를 강조했다. 아동의 자아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부모, 가족 및 그 가족이 위치한 역사적 상황을 들고, 자아형성에 있어서 심리 역사적 환경을 강조했다. 그는 자아정체감이 어느 한 시기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기에서 시작하여 청년기를 거쳐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일생동안 계속적으로 발달해 간다고 보고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자아발달에 관심을 가졌다. Erikson의 이론에 따라 자아정체감 형성과정을 설명해보면, Erikson은 인간발달을 8단계로 보았으며, 각 단계마다 두드러진 주제와 특징이 있다. 그리고 각 단계에서 긍정적인 발달과 부정적인 발달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그것이 청년기에 확립되는 자아정체감과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아청(2003). 정체감연구의 전망과 과제. 학지사.
김영화, 김계현(2011). 자아정체감 지위에 따른 대학생의 진로결정문제, 진로준비행동의 차이. 청소년상담연구.
양지웅(2014). 청소년 자아정체감 지위의 성별 간 및 학년 간 비교. 교육문화연구.
이재창, 최정인(2006). 자아정체감과 역기능적 진로사고의 관계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성숙과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정성의 확보 그리고 부모나 또래집단으로부터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역할 실험을 통해 자신의 특성을 인정하고 타인의 견해를 이해하며 세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전념위기예아니요예성취유실아니요유예혼란표는 Marcia의 자아정체감 유형분류를 나타낸다. 역할실험과 대안적 선택 중에서 의사결정을 할

  • 청소년기 개념, 정의, 청소년 전기의 특징, 청소년 후기, 특성,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특징, 현황, 사례, 관리, 시사점 분석
  • 정체감 - 20p3.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 - 27p~26p1) 청소년 자살 - 21.22.23p2) 집단따돌림 - 23.24.25p3) 인터넷 중독 - 25p4) 섭식장애 - 25.26p4.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 27p들어가며19세기에 Willian James(1890)는 자기(self)란 한 개인이 자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으로 정의하고, 사적인 자기(I)와 공적인 자기(Me)를 구분해 설명하였다. 즉 경험하고 생각하는 주체로서의 자기와 영향을 받고 생각되는 대상으로서의 자기가 있다는 것이다.즉, 자아개념이

  •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원인및 문제점 해결방안 보고서
  • 가족과의 독립과 갈등, 이성과 직업에 대한 관심- 정체감과 진로준비: 정체감 및 가치관의 달성, 정체감 유예 혼란 진로준비(1) 자아정체감 확립① 에릭슨 : 자아정체감형성과정 > 개별성, 통합성, 지속성 을 경험한다고 함② 마리스아 정체감 수준 정체감을 달성한자 - 주체성과 생활의 안정같은 내적 신념체계의 믿음과 일관을 가짐특징: 성실성, 뚜렷한 목표의식, 높은 성취욕구, 반권위주의적 정체감을 유실한자 - 직업 가치관에 대한 결정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청소년기 발달에 대해서
  • 중장애, 두통, 복통 등의 증상으로 표출되기도 하며 반사회적 행동이나 문제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함.3) 자살-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들은 대체 외롭고, 소외되고, 따돌림, 부모나 친구로부터 사 랑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 불안 열등감, 수치심, 죄책감등의 부정적정서- 자살의 원인- 학업부진, 진학실패, 실연, 원하지 않는 임신, 부모의 사망, 이혼이 원인- 특유한 행동유형이 나타날 때 부모를 포함한 중요한 타자들이 자살의 경고나 의 사 및 특유한 행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그리고, 성격은 수많은 성격특징들의 단순한 조합이 아니라, 개인이 그러한 특징들을 조작함으로써 총체적으로 나타나는 양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성격이론1) 성격이론의 개요성격이론이란 무엇인가요? 사람들의 일반적인 행동방식에서의 차이를 묘사하고 설명하려는 체계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어요. 성격이론가들은 성격이론을 통해서 어떤 성격특질이 가장 중요한지, 특질 간에 있을 수 있는 관계 및 양상들을 각 개인들이 가지게 되는 과정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