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장애]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교사로서 어떻게 중재를 하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지원을 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3가지 이상 중재방법을 제시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30 / 2023.06.30
  • 8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스럽게 작성했습니다. A+ 받기를 응원합니다.
본문내용
언어발달장애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교사로서 어떻게 ] ,
중재를 하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지원을 할 수 있는지 예를 들어 가지 이상 3
중재방법을 제시해 논의하시오.
목차
자폐범주성 장애와 언어적 특성1.
자폐범주성 장애의 개념과 특징1.1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1.2
교사로서의 중재 방법2.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교사의 역할2.1
중재 방법의 개념과 종류2.2
중재 방법 예시 비언어적 중재 언어적 중재 인터랙션 중재2.3 : ,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 방법3.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과의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방법3.1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 방법 예시 신호어 사용 이미지 카드 사용 청각3.2 : , ,
적 지시 등
서론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의사소통에서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그들의 언어 사.
용 방식에는 다양한 특징과 제한 사항이 존재하며 이들을 교사로서 효과적으,
로 지원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논문에서는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 . ,
특징과 교사의 중재 방법 그리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지원 방법을 살펴보고자 ,
합니다.
본론
자폐범주성 장애와 언어적 특성1.
자폐범주성 장애의 개념과 특징1.1
자폐범주성 장애는 발달 장애의 일종으로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등에 ,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다 이러한 언어적 특성은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이 자.
신의 필요나 요구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다양한 언어적 특징을 보인다 대표적인 특징은 언어 .
발달 지연 언어 이해에 있어서 글자나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
상황에 맞게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에 . ,
있어서 자신의 필요나 요구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대화 상대,
와의 상호작용에서도 덜 적극적인 경향이 보인다.
이러한 언어적 특성으로 인해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은 학교나 가정에서 의,
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에 교사로서는 아동의 수준과 상황에 맞게 중.
재 전략을 활용하여 의사소통 지원을 해주어야 한다.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1.2
자폐범주성 장애는 발달 장애 중 하나로 아동들이 사회적 상호작용 및 의사소,
통 등에 어려움을 겪는 질환이다 이러한 언어적 특성은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
들이 자신의 필요나 요구를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은 다양한 언어적 특징을 보인다 대표적인 특징은 언어 .
발달 지연 언어 이해에 있어서 글자나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
상황에 맞게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다 또한 의사소통에 . ,
있어서 자신의 필요나 요구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대화 상대,
와의 상호작용에서도 덜 적극적인 경향이 보인다.
하지만 모든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이 언어적 문제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인지적 수준 사례적 요인 등에 따라 언어적 특성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 ,
아동들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언어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교사로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과의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아동들
의 언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중재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중재란 상, .
호작용이 부족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과 상대방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것을 말하며 비언어적 중재 언어적 중재 인터랙션 중재 등의 방법이 있다, , .
비언어적 중재는 아동의 행동이나 시선 등 비언어적 신호를 이용하여 아동의
의사를 파악하고 이에 맞는 대응을 하는 방법이다 언어적 중재는 아동이 사, .
용하는 언어 능력을 지원하고 개선시키기 위해 특별한 언어 체계나 카드 등을 ,
제공하여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방법이다 인터랙션 중재는 아동과 교사가 .
상호작용하면서 서로의 의사를 파악하고 대화를 이어나가는 방법으로 스스로 , ,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을 교육하면서는 일상적인 상황을 통해 언어 발,
달을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주제나 게임 등.
을 활용하면서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언어적 지원을 제공한다면 아동들의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교사로서는 아동들의 개별적인 언어적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중재 , ,
전략과 방법을 활용하여 의사소통 지원을 해 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자폐범주.
성 장애 아동들은 정상적인 과정과 같은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정상적인 사,
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교사로서의 중재 방법2.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교사의 역할2.1
교사는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과의 교육과 교육적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육 제공 외에도 교사는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중. ,
재자 역할을 맡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는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의 언.
어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중재 전략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 .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들과 교실 내에서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면서 아동의 언,
어와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지원해야 한다.
중재 방법의 개념과 종류2.2
중재란 상호작용이 부족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과 상대방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가지 중재 방법이 있으며 중재 방법은 비언어적 . ,
중재 언어적 중재 인터랙션 중재로 나뉜다, .
비언어적 중재는 아동과 상호작용하면서 비언어적 신호를 사용하는 것으로 아,
동이 장면에서 관심을 보이는 것을 강조하여 세부 사항을 표현하거나 아동이 ,
말을 하거나 행동을 취하도록 자극할 수 있다 언어적 중재는 글쓰기 읽기. ,
수학 등의 국어 발달을 위해 언어적 자극을 제공하는 것이며 아동이 언어적인 ,
자극을 수용하고 이해하고 이에 대해 대화하도록 하는 것이다 인터랙션 중, .
재는 상호작용하는 동안 아이와 교사가 서로의 말을 해석하고 목적을 파악하,
고 토론해 가면서 의미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만들게 된다.
중재 방법 예시 비언어적 중재 언어적 중재 인터랙션 중재2.3 : ,
비언어적 중재는 아동의 시선을 따라가거나 행동을 열람하면서 상황에 맞게 ,
유사화를 시도하여 아동이 이를 이해하게끔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 ,
블록을 쌓다가 막혔을 때 교사는 블록을 직접 조종하면서 아이의 시선을 따라,
가며 어떤 형태로 쌓는 것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그에 맞게 블록을 쌓을 수 있,
다.
언어적 중재는 아동이 말하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대화를 ,
진행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물 마실래 라고 말할 때 교사. , " ?"
는 네 물을 마실게요 와 같이 아동의 말을 재차 확인하고 대화를 이끌어 갈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전반적 발달장애
  • 자폐범주성 장애의 개념(1) 개념 정립의 역사자폐는 1943년 Kanner에 의하여 처음으로 소개된 이래 지금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받으면서 연구되어 온 장애 영역이다. 당시 소아정신과 의사였던 Kanner는 자신이 맡고 있던 11명의 아동들이 ‘사람이나 상황과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는’ 특성을 지닌 것으로 설명하였다.(Kanner,1943).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Kanner는 이들을 “유아 자폐(early infantile autism)”라고 칭하였다. ‘자폐(autism)’라

  • (특수교육학개론 C형)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의사소통장애의 특성4. 의사소통장애의 판별 및 평가 방법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 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Ⅰ. 서론자폐성장애는 아동이 정상적인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키지 못하며, 언어를 이상하게 사용하거나 전혀 사용하지 못하고, 강박적․의식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는 장애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 자폐증 아동의 전반적 발달장애 사례
  • 언어장애를 겪는다는 특성이 있다. 자폐아동들은 말할 때가 지났는데도 전혀 말이 없거나 괴상한 소리를 지르는 일이 많으며 유아기 때 옹알이를 하지 않고 언어발달이 비적상적이거나 늦는 경향을 띤다. 그 외에도 특정 단어를 지나치게 강조해서 말하기도 하며 언어적 결함을 몸짓, 가리키기, 눈 맞춤, 또는 얼굴표정 등과 같은 대안적인 의사소통 방식으로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는다.마지막으로 자폐아동들은 행동장애의 특징을 갖는다. 이상한

  • 자폐 스펙트럼 장애 유형 및 진단과 평가
  • 자폐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알아보고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하위유형의 구분과 자폐 진단 및 평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ⅰ)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일반적으로 자폐증은 사회성의 결여와 언어적 또는 의사소통의 문제, 제한되고 반복적인 양상을 보이는 행동 등을 특징으로 하는 3가지의 핵심적인 증상을 보이며, 이런 상태를 정의하는 질적인 장애는 개인의 발달수준이나 정신연령에 비해 명백하게 일탈되어 있다. 현재 자폐증은 뇌

  •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 및 언어발달의 특성과 의사소통 증진을 위한 환경 마련 방안을 서술하시오
  • 의사소통 및 언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중재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자폐성 장애아동의 초기 의사소통 발달의 특성의사소통 능력은 가족 및 지역사회 내에 참여하기 위해 핵심적인 것으로 간주되며 의사소통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지식이나 정보 또는 신념이나 감정 등과 같은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을 의미한다. 의사소통은 말과 같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 뿐 아니라 몸짓이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방법을 포함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