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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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이론
1) 동기부여 내용이론
(1) 욕구계층이론
(2) Herzberg의 2요인 이론(Two-factor theory)
(3) Alderfer의 수정욕구위계이론(ERG 이론)
(4) McClleland의 성취동기이론
(5) McGreger의 X,Y이론

2) 동기부여 과정이론
(1) 기대이론
(2) 공정성 이론
(3) 목표설정이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기부여의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세요.

Ⅰ. 서론
동기부여는 개인이 욕구충족을 위해서 실제로 행동을 작동시키는 과정이며 조직차원에서는 개인의 목표지향적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과정을 적절히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사람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동기를 자극하고 그들의 호의적인 관심을 가지도록 행동의 방향을 유도하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지속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동기부여는 개인의 욕구충족과 조직체의 목표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노력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는 효과적인 관리에서 중요한 요인은 높은 수준에서 업무를 수행하도록 사람들을 동기부여 하는 능력이다. 이런 맥락에서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의 차이뿐만 아니라 그 능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개인의 자발적인 의욕인 동기유발이 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는 것에 주목하게 되었다. 최근 정보사회에 있어서의 동기부여는 복종과 근면보다는 상상력과 유연성, 그리고 그 결과에 대한
참고문헌
김민희 저, 성과평가 등급 수와 공무원의 동기부여, 한양대, 2017
서재현 외, 조직행동론, 한경사, 2018
민전 저, 조직 관리론, 대영문화사, 2018
배정훈 저, 동기부여론 (경영 및 인간관리 노하우), 형설출판사
이택호, 강정원 저, 조직과 인간관계론, 북넷, 2013
윤정일, 송기창, 조동섭 외 1명 저,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15
김은영 저, 공공조직의 학습조직 수준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 동기부여와 직무만족을 매개변인으로, 숭실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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