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시험불안 때문에 힘들어 하는 학생에 대해 어떻게 상담(지도)할 것인지 마음에 드는 상담이론을 토대로 논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25 / 2023.06.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 시험불안 때문에 힘들어 하는 학생에 대해 어떻게 상담(지도)할 것인지 마음에 드는 상담이론을 토대로 논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합리·정서·행동 상담이론

2. 합리·정서·행동적 상담의 원리

3. 시험불안

4. 시험불안 때문에 힘들어 하는 학생에 대해 어떻게 상담(지도)할 것인지
1) 마음 열기
2) 이해
3) 적용
4) 자기 성장
5) 종결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학생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모든 학생들은 학교에서 학습과 관련하여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학습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상황에서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누구나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느끼는 학업과 시험에 대한 불안이나 긴장은 때때로 학습동기를 향상시켜 성적향상에 도움을 주는 경우도 있으나, 일정 기준을 넘어설 때에는 오히려 학습과 행동에 능률을 저하시킬 수 있다. 성취상황에서 불안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수행수준이 미흡하다는 것을 입증한 연구들이 있다. 즉 지나친 불안은 학생들의 일상생활이나 학업성취도의 방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부적응 현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러므로 시험불안을 느끼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험불안 때문에 힘들어 하는 학생에 대해 어떻게 상담(지도)할 것인지 마음에 드는 상담이론을 토대로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안영 (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박경애 (2010). 인지·정서·행동치료. 서울: 학지사.
고기홍(2003). 학업중단 청소년 문제와 상담적 개입 방안, 학생생활연구.
배성훈(2007). 시험 및 학업불안 감소를 위한 게슈탈트-인지행동 치료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진영숙 (2004). REBT를 적용한 집단상담이 학교생활 부적응 중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트레스 보완대체요법
  • 것을 원칙으로 하여 반신욕을 하였는데 대상자가 힘들어 할 경우 5분간 탕 속에 있고, 탕 밖에서 2-3분 휴식을 취하는 것을 5차례 정도 반복하여 실시하였다. 반신욕 시간은 오후 10시로 대체적으로 잠들기 1-2시간 전에 수행되었다. 설문지는 반신욕 과정 설명 후 대상자에 의해 작성되었고, 1~3주 후에 다시 같은 설문지로 작성되었다. ⑸ 임상적용 결과나이28세성별여직업취업 준비중인 대학생 결혼 상태미혼아로마에 대한 인지 여부방향제로 사

  • [교육학개론] 교육실습에 대한 CPS3 활용 및 결과-뇌폭풍
  • 것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평가할 척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자격검증시험이 학생들이 교육실습에 필요한 능력들을 갖추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Ⅱ. 본론1. 도전의 이해1) 기회의 구성우리 조는 먼저 CPS의 ‘기회의 구성’ 단계를 통해 교육실습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알아보았다. 이 단계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찾아내어 이를 명확한 형태의 명제로 만드는 단계로, 정확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한

  • [상담과 생활지도] 학업문제
  • 할 수 있게 하고 학습장애로 인한 이차적 정신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이고 조기에 개입했을 경우에는 예후가 긍정적이다. (1) 학습치료개인에 따라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 즉 아동의 어려움을 정확하게 판단하여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평가하고 결정한 후, 개인화된 교수법(Individual Education Program)을 선정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무엇이 요구되는지

  • [청소년문제]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학생 문제
  • 학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어떻게 지도해야할 지 생각해보고자 한다. 찾은 기사들은 건강, 성문제, 가정, 사교육, 사이버, 비행폭력, 학업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다. 특히 초등학생의 건강문제에 관한 기사가 많았다. 이제는 육체적 건강뿐 아니라, 아동의 정신 건강에 대한 적신호가 울리고 있다. 또한 성의 문제, 사이버문제 등 기타 다양한 문제들이 계속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봄으로서, 내가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하는데 몇 년간을 소모하면서도 시장을 관통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지도 못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험해보지도 못한다. 그러나 점점 이 두 가지가 없이는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이제 단순히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경쟁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의 경쟁자들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시장영역을 재 정의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 가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