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발달단계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정신분석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21 / 2023.06.2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프로이드의 발달단계
2.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
3.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결론
본문내용
생후 6개월까지는 주로 빠는 행위에서 쾌감을 느끼며 이후에는 깨무는 것에서 쾌감을 느끼게 된다. 구강기 동안에는 신체, 정서적으로 무시를 당하거나 박탈당한 아이는 성인이 된 후에 충족되지 못한 보살핌에 대한 갈망을 경험하게 되기 쉽고 타인에 대해 불신으로 대인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먹는 것이 너무 과도하거나 반대로 너무 불충분한 유아의 경우 구강 수동적 성격이 발달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낙천적이고 타인에게 의존적이게 되며 희생을 감수하면서 인정을 받고 싶어 한다. 혹은 수동적, 미성숙, 과도한 의타심을 보이게 되고 남에게 잘 속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인간행동과사회환경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이창재(2003)/프로이트와의 대화/ 믿음사
구금섭.박지영.김봉심(2014)/사회복지실천기술론/한국학술정보
이태훈 (2016)/ 꿈 시퀀스 이미지에 대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연구.
마음백과/이보연 아동가족 상담센터/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적 원인 ① 정신분석학적 원인 프로이드의 심리성적인 발달 단계에 의하면, 아이가 구강기 때 입을 통하여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불만족하게 되면, 이 시기의 불만족감이 평생 동안 그 사람의 무의식 속에 남게 되고 무언가 부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이러한 부족감을 채우기 위한 하나의 방법을 술을 마신다는 것이다. ② 정서적 원인우울이나 불안, 지루함, 분노 등의 부정적인 정서가 알코올 중독을 유발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

  • [방통대 2016-2]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단계(1) 주의과정(2) 보존과정(3) 운동적 재생과정(4) 동기과정5. 관찰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 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Ⅲ. 결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1) 스키너와의 비교(2) 피아제와의 비교(3) 프로이드와의 비교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2) 사회복지와의 관련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

  • (유아교육론 참고)Bandura의 사회학습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단계(1) 주의과정(2) 보존과정(3) 운동적 재생과정(4) 동기과정5. 관찰학습의 전형(1) 배합의존전형(직접모방전형) (2) 동일시 전형 (3) 무시행학습전형 (4) 동시학습 전형 (5) 고전적 대리조건 형성Ⅲ. 결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1) 스키너와의 비교(2) 피아제와의 비교(3) 프로이드와의 비교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2) 사회복지와의 관련성Ⅳ. 참고문헌Ⅰ. 서론1. 사회학습이론이란? →

  • 유아교육 -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해서
  • 사회문화적 학습과정비고츠키의 이론 중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은 독립적인 성인 혹은 보다 유능한 또래와의 협동적 상호작용 및 공동협력에 대한 풍부한 가능성을 열어 줌으로써,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수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을 규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1978).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영유아가 도약할 단계에 이르렀을 때 보다 향상된 기술과 지식의 획득을 위해 교사가 안내자로서 적절히 개입할 수 있어야 하며,

  • 교육 - 교육학 요약
  • 정신, 민본주의와 민주적인 사상(국민적 평등과 국민생활 안정)6. 조선시대의 사회교육 - 향약(1) 기원   : 주자가 여씨향약을 토대로 하여 향약을 만들었고, 고려말에 우리나라에 소개됨(2) 성격 : 민간주도 지방민의 교화단체(3) 강령 :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규, 환난상휼의 실천(4) 목적 : 풍속교화 → 유교가 지향하는 대동사회실현(궁극적 목적)(5) 운영방식 : 향교내의 자치적 운영방식(상호상조의 정신), 부득히한 경우 국가관여(6) 향교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