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시대를 맞이한 한국드라마의 변화와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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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시대를 맞이한 한국드라마의 변화와 정체성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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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드라마 변화 양상
(1) 시청방식의 변화
- 개인 맞춤형 시청과 다시보기
- 선택적 몰아보기와 건너뛰기
- 배속 재생

(2) 제작방식의 변화
- 시즌제의 적용
- 소재의 다양성과 표현의 자율성 증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디어 환경의 변화로 인해 한국 드라마는 기존의 방송국과 TV 매체 중심에서 벗어나, OTT(Over-the-Top) 플랫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OTT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본 레포트는 TV 드라마와 OTT 드라마로 구분하여, 이들 간의 변화와 특징을 시청 방식과 제작 방식의 측면에서 탐색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OTT 시대의 드라마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로 다양한 매체와 플랫폼의 등장으로 인해 드라마 시청 방식이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개인의 취향과 요구에 맞춤형으로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시청이 가능해졌으며, 시청자들은 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시청 방식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다시보기와 몰아보기 등의 기능은 시청자가 드라마 감상을 보다 주체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특히 몰아보기를 통해 건너뛰기와 배속 재생과 같은 선택적 시청이 가능해지면서, 시청자들은 단순한 드라마 감상자에서 드라마 소비자와 편집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제작 방식에서는 시즌 제도가 유행하면서 드라마의 에피소드 수가 유연해지고, 주로 짧은 형식의 에피소드로 구성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또한, 드라마의 소재 선택과 표현의 자율성이 확보되었으며, 이로 인해 드라마와 영화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영화적인 요소가 강조된 드라마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볼 때, TV 드라마와 OTT 드라마는 각각의 영역을 확보하며 상호 공존과 상생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와 영화의 경계가 모호해진 OTT 시대에도 여전히 드라마의 정체성은 서사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OTT 시대의 드라마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데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드라마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문헌
이호수, 넷플릭스 인사이트, 21세기북스, 2020.
임홍택, 90년대생이 온다, 웨일북스, 2018.
김원식?유종민, ?글로벌 OTT의 국내시장 진출과 미디어 지형 변화 예측?,방송통신연구 제91호, 한국방송학회, 2015.
김일중, ?손태영, 김치호, ?OTT 플랫폼의 한국 드라마 서비스 확대와 드라마 제작사의 전략 변화: 동적역량관점(Dynamic Capabilities View)을 중심으로?, 인문콘텐츠 제59호,인문콘텐츠학회,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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