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현장에서 아동미술을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09 / 2023.06.0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현장에서 아동미술을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에서의 미술교육활동의 문제점과 보완점,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현장에서 아동미술을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1) 표준보육과정과 미술교육
2) 누리과정과 미술교육

2.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에서의 미술교육활동의 문제점과 보완점
1) 유아교사의 미술 내용교수지식
2) 유아교사의 미술교수효능감
3) 유아교사의 미술교육에 대한 태도
4) 유아교사의 미술교수능력

3. 해결방안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의 진정한 의미는 아름다움을 보는 안목과 실생활 속에서 미술문화를 감상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 자신의 삶을 아름답고 윤택하게 가꿀 수 있도록 하며, 또 풍부한 감정과 바람직한 품성을 지닌 인간을 두어야 한다. 또한 미술 활동을 통해 유아의 자기표현 욕구를 시각적, 조형적으로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창의적인 성장을 길러주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높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창조적인 생활을 하도록 도와준다. 즉, 미술교육을 통해 길러지는 유아의 본능적인 호기심과 탐구하려는 욕구는 모든 유아가 지닌 유아기의 특성으로 창의적 태도와 능력을 길러주는데 밑바탕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현장에서 아동미술을 어떻게 교육하고 있는지 조사하고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미술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에서의 미술교육활동의 문제점과 보완점 해결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미경, 최영해, 장은희, 이혜정(2015). 아동미술교육. 서울: 파워북.
박화윤(2007).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교육. 서울: 동문사.
경민성(2013).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 인식 조사.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장성은(2011). 유아 미술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실태조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발달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결혼률 및 출산율 제고에도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 인구 증가는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렇듯 커져가는 외국인 이주자들의 중요성에 비해 이들에 대한 사회적인 배려는 극히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이러한 특성이 두드러진다. 외국인 이주자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보다는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교육에 그들이 적응하고, 따라가도록 유도하는

  • [교육] 만 5세 남녀아의 색채 선호와 실생활 반영
  • 아동간의 연구도 많았으며 이 결과를 실제에 적용시켜야 한다는 연구도 많았다. 그러나 유치원, 어린이집 등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적용만을 생각하고 이를 실천해야한다는 연구 위주였다. 그래서 이 연구에서는 기관에서의 교구뿐만 아니라 유아들이 선호하는 색을 연구해서 그 결과가 얼마나 실제 사례에서 적용되고 있는지도 조사할 것이며, 어린이 미용실, 어린이 치과, 아동의 옷, 필기도구 등 실생활 전반에 어떻게 쓰이고 있는지도 조사할 것이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B형,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하는 사상에 근원을 두고 있어 아동 고유의 발달적 특성과 독자성을 지닌 존재로 나름의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운 조화 있는 심신의 성장을 강조하는 교육방법이다. 그러나 평가인증제도와 표준보육 과정이 도입된 이후,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어떠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조사․분석의 필요성을 제기하게 되었다. 따라서 현재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표준보육

  • [아동복지] 아동복지 -입양아동 복지를 중심으로-
  • 아동의 입양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낮은 수치이다. 아동이 성장하는데 가족이라는 최적의 환경을 만들어 준다는 측면에서 입양은 아동복지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때문에 우리는 입양에 초점을 맞추고 앞으로의 조사를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먼저 아동복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설명한 뒤, 구체적으로 입양이 어떤 것이며, 어떠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한 후, 실제 입양기관을 방문하여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

  • 영유아와 지역사회는 중요한 관계에 있는데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시오
  •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영유아와 지역사회 관계의 중요성보다 효율적인 영유아 교육을 위해서는 가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요소를 기관 운영에 개입시켜 상호 연계 및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영유아 교육기관이 지역사회와 상호연계의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결국 아동의 발달에 적절한 실제를 제공하여 양질의 교육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