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01 / 2023.06.0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서술하시오
내용
국가 간 벽이 허물어지기 시작하면서 우리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분야 중 하나가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다. 교육은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문화를 전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번 시간에는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알아보겠다.
다문화 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차별 없이 존중받고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 뱅크스(2008)에 따르면, 다문화 교육은 소수민족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문화적, 민족적 정체성과 다양성이 증가하는 세상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가치, 태도를 함양하는 포괄적인 교육 개혁이다. 주류의 관점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는 경험을 한다면, 기본적으로 자신과 자신의 문화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를 통해 자신과 자신의 문화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을 취하는 것은 당신을 둘러싼 다양한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이해와 존중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점에서 다문화교육의 목적은 이주민이나 이주가정의 자녀를 사회의 주류문화로 동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개인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객관적 이해를 높이는 과정이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다문화 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아 개인의 독특성을 인정하고 적절한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장애가 있는 유아의 경우, 교사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장애 상태와 발달에 적절한 교육보육 계획을 세워야 한다. 교사가 특수 교육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는 상황에서 혼자 특수 유아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교사는 특수 교육 전문가와의 긴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특수 교육 대상으로 판단되는 유아

  • [졸업논문][교육학] 사회과의 다문화교육 연구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 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교육의 개념2. 다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3. 다문화 사회교육의 필요성Ⅲ. 사회과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과정 구성 원리: 뱅크스(Banks)의 4가지 유형화2. 현행 사회과 교과서에 나타난 다문화교육의 현황 분석3. 다문화 교육을 위한 사회과 교수 ․ 학습 방안Ⅳ. 결론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세계화, 지구촌화로 국제적인 변화가 일어남에 따라 국

  • [교육] 유아교육과정자료
  • 목표를 교수 목표화 할 수 있다. ② 준거제시의 근거가 분명하지 않다.③ 교수목표가 너무 세분화되어 수업 중에 발생하는 우연적인 교수기회를 이용할 수 없다.6주: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Ⅱ 2) 아이스너(Eisner)행동적 목표와 표현적 목표로 구분함.▶행동적 목표 : 메거의 목표진술과 같이 학습활동의 결과로 나타날 행동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있는 목표를 말함▶표현적 목표 : 학습활동의 결과 얻어진 특수한 행동에 대해 서술하지 않고 학습자 가

  • [다문화교육론 공통] 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
  • 다문화교육이란 문화와 인종의 배경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 서로가 그 문화적 전통을 이해하고 존중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이루어나가는 교육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다문화교육의 원리, 벵크스나 베네트의 원리에 비추어볼 때, 우리나라 교육이 갖는 문제점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Ⅱ. 본론1. 다문화교육의 원리는 무엇이며, 이는 자신이 생각해왔던 교육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혹은 유사한가? 1) 다문화교육의 원리세

  •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해 서술하시오* 다문화교육의 목표1. 다문화교육의 일반 목표다문화교육은 교육적 불평등 해소와 기회 균등, 그리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 성취 및 민주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기능과 비판적 안목 육성을 추구한다.다문화교육의 목표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데, 여기서는 가장 포괄적으로제시하고 있는 Banks(2008)의 여섯 가지 목표를 기술하고자 한다.첫째, 다문화교육은 자기 이해의 심화를 추구한다. 사회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