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교사가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효과적인 교육 방법들을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31 / 2023.05.3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 교사가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효과적인 교육 방법들을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을 통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 인식 교육의 필요성

2. 어린이집 교사가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

3. 효과적인 교육 방법
1) 이해중심 태도 개선
2) 활동중심 태도 개선

4.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
1) 이해중심 태도 개선
2) 활동중심 태도 개선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유아와 비 장애 유아가 통합된 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하거나 같은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동일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으며 동등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유아는 정상발달을 보이는 또래모델을 통해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정상적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하여 무엇보다도 사회적인 상호작용적 행동을 습득하고, 의사소통에 있어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더불어 비 장애 유아도 장애유아를 통해 사람마다 다른 개인차를 이해할 기회와 장애유아를 수용하고 어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어린이집 교사가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을 받아야 하는 이유와 효과적인 교육 방법들을 구체적인 사례나 경험을 통해 논의해 보겠다.
참고문헌
성미영·김진경·서주현·민미희·김유미. (2015). 보육교사론. 서울시: 학지사.
김미경 (2012). 장애아 통합보육을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실태 및 개선방안. 전남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민오기. (2011). 장애통합교사 담당 기피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보육교사를 대상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 석사학위 논문.
신소영. (2009). 장애이해교육에 관한 일반 유치원 교사의 현황 및 요구. 단국대학교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안장애의 치료
  • 장애에는 유아기, 학령기 시기에 등교 거부증, 학교 공포증으로 나타나는 분리불안장애와 강박사고와 강박 행동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강박장애 그 외 공항장애, 충격적인 사건이나 경험 후 오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등이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불안장애를 치료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과 사례 연구를 통하여 효과적인 대안들을 찾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1. 강박장애의 치료 1) 강박장애의 치료방법지난 20년 동안, 강박장애의 치료는 매

  • [사회복지,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성교육 과제
  •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장애 아동들에 대한 성교육은 황무지 상태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것은 아직도 사회에서는 정신지체인들의 성적인 표현 등이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있고 부모․교사들과 같이 성교육을 담당할 수 있는 사람들도 장애아동들의 성문제에 대한 심각성은 인식하고 있지만 이 문제를 다루기가 그렇게 단순하지만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정상인들이 정신지체인의 성에 대한 잘

  • 학교 사회사업1
  • 장애인은 장애를 이유로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및 문화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고 규정되어있다. 그러나 기본권인 교육권이 모든 장애인에게 향유되지 못하고 있는 기저에는 사회적 인식이 주된 원인인경우가 많으며, 교육영역에 있어 입학거부와 같은 차별적인 사례들도 빈번히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전문가들은 장애아가 일반아동과 함께 동일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는 것이 그 어떤 치료법이나 교육보다 효과적이라

  • [사회복지실천론] 애착장애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가족치료 개입에서의 핵심적인 관계로 대두되는 부부관계를 애착유형에 유입하여 탐색해보는 것은 부부치료에 아주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가족치료가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세대간의 갈등문제에도 애착이론은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이와같이 애착이론은 일반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 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이 애착이론은 무엇이며 애착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문제점을

  • 학교사회복지론]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적 활성화 방법을 제시하시시오
  • 교사회복지의 홍보와 인식개선 3.5효과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 사례 및 모델 4.학교 내 복지 사례와 성과 4.1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공동체 활동 4.2학교사회복지의 도전과 기회 5.자원 및 예산 확보의 문제 5.1사회적 지지와 지속성 확보 5.2변화에 대응하는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 5.3학교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6.효과적인 정책 기획 및 시행 6.1교육과 복지간의 상호 협력 추진 6.2다양한 이해당사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강화 6.3서론학교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