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내 타 전문직과 달리 학교 사회복지사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지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23 / 2023.02.23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활동,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임상사회복지사(사례관리)의 역할
(2) 교육적 상담자의 역할
(3) 학교복지업무 행정가의 역할
(4) 지역사회 자원 연계자의 역할
(5) 학생강점 중심 행동 및 변화자의 역할
2)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1) 지역사회 조사활동
(2) 통합적인 사례관리
(3) 학생지원 서비스
(4) 학교지원 서비스
(5) 가족지원 서비스
(6) 지역사회 협력체계 구축
(7) 교내 협력체계 구축
3) 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

“학교사회복지사매뉴얼”에 따르면, 학교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 중에서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를 폭넓게 가지고 있고, 아동과 청소년 복지의 실천에 대한 지식과 기술로 훈련되어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를 말하며, 학교에 상주하면서 학생의 인권 및 학생복지 증진을 위해 사회복지의 실천기술과 방법으로 학생을 지원하는 전문가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 활동은 학생지원, 학교지원, 가족지원 서비스, 조사활동, 사례관리, 지역협력체계 구축, 교내협력체계 구축 등이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활동, 직무

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사는 학교 안에서 학생, 교사, 학부모와 함께 일하고, 지역사회 내의 전문가와 함께 일을 하면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김상균 외(1997), 한인영 외(1997), 성민선 외(2006), 한국교육평가원(2009), 박차상(2011)의 연구에 의하면,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임상사회복지사, 상담자, 행정가, 자원 연계자, 행동 및 변화자에 따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차이
  • 사회의 문제가 그대로 학생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학생들의 생활공간인 학교마저 오염시키고 있다. 이런 이유로 학생들에 대한 지도와 인성교육은 학교 안으로 들어온 다양한 전문가 집단의 팀워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학교 내에는 상담교사가 존재하고 있다. 여기에 학교사회복지사가 새로이 합류한다면 학교 안에서의 사회적 서비스 체계가 어느 정도 수립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사, 상담교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명확하게 구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실천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은 어떠한 의미이며,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나름대로의 답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회복지실천이란?다양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어떤 사회복지적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어떠한 가치와 윤리를 기반에 두고, 어떤 활동을 어떻게 수행 할 것인가에 대해 배우는 교과목입니다.     2. 사회복지실천이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역할을 해야 하고, 어떤 자질들을 갖추었을 때 유능한 교사의 모습을 갖출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유능한 교사의 역할21c 현재의 교사의 모습은 역사상 그 어느 시대보다도 전혀 새로운 모습으로 달라져야 한다. 그것은 바로 당당한 전문가로서의 모습이다. 학교와 교사에 대한 사회의 요구는 훨씬 더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심지어 도전적이 되고 있다. 교사는 학생들의 개별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도록 안내해야 한다는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지역사회복지론 특강 자료
  • 사회문제의 발견 및 분석>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역할
  • 사회에서 사회복지관의 역할과 기능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점검하고 그러한 역할들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렇지 않다면 어떤 이유인지 살펴봐야 할 것이다. 또한 발견된, 관찰된 문제점들을 개선하여 사회복지관이 양적 발전뿐만이 아니라 질적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살펴봐야 하겠다. Ⅱ. 본론1부. 사회복지란 무엇인가사회복지란 무엇인가. 사회복지라는 말에는 다양한 정의가 있다. 각 나라마다 내리는 정의가 다르고, 학자에 따라 혹은 지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