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을 진단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9 / 2023.05.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을 진단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
1) 실천적 지식
2) 전문 지식
3) 반성적 실천의 관점에서의 지식
4) 발달지식

2.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을 진단
1) 실천적 지식 - 실습현장
2) 실천적 지식 - 교사의 역할
3) 전문 지식 – 보완과 노력
4) 반성적 실천의 관점에서의 지식 - 반성하는 경험
5) 전문 지식 – 시행착오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는 인간 발달의 기틀을 형성하는 영․유아기에 경험하는 보육 및 교육의 질은 영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가정에 영향을 끼치고, 국가의 미래관리 차원으로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은 교사의 질과 관련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들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마음과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영․유아기의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로 설명 할 수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학습발달, 정서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프로그램의집행자로서 보육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보육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아교육에 대한 기초지식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지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지식을 진단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금주 외(2005). 한국 영아발달 연구. 서울:학지사.
김재량(2010). 보육교사의 자질향상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은주(2012). 보육교사의 전문성인식 및 직무만족도,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남희(2009) 보육실습경험을 통한 예비유아교사의 교직 전문성에 대한 인식 변화. 생태유아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유아기 발달 특성을 정리하고, 유아발달을 돕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이 있을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 - 유아발달 - 유아발달 유아기 발달 특성을 정리하고, 유아발달을 돕는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이 있을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발달 특성1) 유아기 신체발달 특성2) 유아기 언어발달 특성3) 유아기 인지발달 특성4) 유아기 정서발달 특성5) 유아기 사회성발달 특성2. 유아발달을 돕는 보육교사의 역할1) 진단자로서의 역할2)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할3) 교수 조직자로서의 역할4) 학습 지도자로서의 역할5)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보육교사연령별 발달단계별 목적을 구체적으로 정의하고각 단계마다 목적 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선전하고 조직한다.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지 않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술위주의 보육보다는 영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보육과정이어야 한다.NAEYC(1991)영유아가 학습할 내용, 보육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과정, 영유아의 보육목표 성취를 돕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수와 학습이 발생하는 상황에 관해 서술한 조직화

  • 영유아 교육과정의 구성
  • 이념, 목적 등에 따라 진술단기목표 성격특수하고 구체적인 것유아들이 무엇을 요구하는가에 대답할 수 있는 명료한 행동결과를 추구매주 매일의 특별한 내용을 서술할 수 있는 것구체적이고 정확하게 진술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이해2. 영∙유아 교육목표는 영∙유아 관점에서 진술영∙유아 관점 : 아동을 학습의 주체자로 보고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성장,발달해 가는 의도ex) 우체국에 갈 경우

  •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의 종류와 실행평가의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그 이유를 밝히시오
  • 보육과정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의 종류와 실행평가의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그 이유를 밝히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보육과정에 대한 평가의 종류1) 자체평가2) 서면평가3) 현장평가2.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보육과정에 대한 실행평가의 방법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보육도 공교육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이 더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이라는 특수한 교육환경에서 개별화교육은 바로 장애를 가진 학습자들의 특수성을 고려하는 일이며, 이러한 개인차를 고려하는 일은 효과적이고 수월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② 개별화교육은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된다.교수-학습활동을 중심으로 관련된 학생과 교사를 포함한 다양한 인사들은 상호 협력적 관계가 필요하며, 이러한 협력적 관계는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이를테면 학생들의 필요와 요구, 상호 역할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