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중 구성요소에 대해 논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03 / 2023.05.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자세하게 요약/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정의를 통해 프로그램을 형성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요소들을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기본적 구성요소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국외문헌을 기반으로 하여 국내의 여러 학자들이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하였다. 예를 들어 김통원(2009)은 프로그램의 4대 성립요소로 대상자, 제공자, 활동영역, 영향을 제시하였다.
김영종(2010)은 미국 유나이터드웨이(United Way)의 서비스 확인 시스템을 통해 프로그램 구조를 목적, 서비스시스템, 서비스로 설명하였다. 정무성(2014)은 국내외 프로그램의 구성요소에 대한 문헌 고찰을 통해 거시적인 관점에서 욕구와 목표, 프로그램의 생산물성괴, 대상자, 재원, 행정적 수준 등을 제시하였다. 황성철(2005)은 목적, 자원과 기술, 계획된 활동을 프로그램의 기본적 구성요소로 제시하였다.
여기에서는 황성철(2005)이 제시한 프로그램의 기본적 구성요소, 즉 목적, 자원과 기술, 계획된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프로그램의 개념에서 살펴보았듯이 이 세 가지가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적 구성요소로 조작화할 수 있다. 특히 다른 학자들이 제시한 프로그램의 기본적 구성요소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반드시 제시되어야 하는 요소들을 의미하고 있어서, 프로그램 자체의 기본 구성요소를 설명하기는 황성철(2005)의 구분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사회적 요인으로 분석하고 M의 재 가출을 막을 수 있는 지지적지원에 대해 논하시오.2) 사례 분석① 개인적 요인M(17)은 어릴 적 아버지로부터의 성폭행의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으로서 중학교 이후부터 잦은 가출을 하였고 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않았다. 이로 인해 의무적으로 받아야 할 정규 교육의 결핍으로 인한 학습능력 및 판단력의 부족학습능력의 장애를 가지고 있어서 학교 생활적응에도 문제를 겪는 부적응 상태이다. 부모님의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중요하다. 이 작용에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다양한데, 그 가운데 교사가 역사 수업을 계획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교사는 역사 수업을 위해 자신의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에 대해 성찰해볼 필요가 있다.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교사에게는 역사 인식론과 교육관이 있으며, 그에 따라 수업에서 중요하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판단한다. 교사는 역사에서 본질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 [사회문제론] 일진회
  • 중인 프로그램1) 희망 샘 학교(1) 비행청소년 보호치료시설 - 프로그램(2) 위탁교육 프로그램(3) 생활지도 프로그램2) 두드림존(1) 프로그램 소개Ⅲ. 결론1. 문제점1) 청소년 폭력의 현실적인 문제점2) 개인적 문제점2. 해결방안1) 교사2) 학교3) 정부(경찰)4) 부모5) 언론6) 개인7) 그 외의 활동* 스쿨폴리스제도* 소년범 다이버전 제도* 경찰의 소년범 다이버전 도입 추진8) 관련기사3. 일진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1) 가해학생 지원 프로그램 사

  • 지역 중심의 자활사업
  • 사회보장심의위원회 구성생활보호법재해구호법ADD CONTENTS1961년 제정1964 자조근로 사업 ADD CONTENTS사회보장 입법추진1970년대 제 4공화국4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ImmenseVisualAppeal본격적인 사회보장의 추진 1970년대 국가는 복지를 법적으로 제도화 복지는 생산관계내부로의 본격적인 진입국가에서의 복지에 대한 이념과 중요 성에 대한 인식 결여 1980년 제 5 공화국국가안보를 전제조건 민주주의 정착과 정의사회의 구현 복지국가의 건

  • [사회복지 실천론] 집단 대상 개입과정 분석
  • 중심으로 각자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야기 가운데 성 학대 피해와 연결되는 주제, 떠올랐던 회상(flashback), 성 학대 피해와 관련된 사람들(가족, 애인 등)과 관련된 내용을 집단 성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았다. 상담을 이끌어가는 치료자는 사회복지사 1명과 성폭력 상담소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는 보조지도자 1명으로 총 2명이었다. 본 집단 상담은 실제 논문에서 치료자가 회기를 마치고 이야기체로 서술한 평가 내용을 구어체 형식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