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감각운동기 와 전조작기를 정리하고, 수학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아동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8 / 2023.04.28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감각운동기 와 전조작기를 정리하고, 수학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아동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목차
I. 서론
II.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III.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IV. 수학교육에서의 문제점
V. 아동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한 논의
VI. 결론
VII. 출처
본문내용
I. 서론
수학은 현대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수학을 이해하면 현대사회에서 필요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미래에 필요한 직업을 선택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수학교육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를 중심으로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를 정리하고, 수학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아동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한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피아제의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피아제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은 소집단 위주로 유아가 충분히 자료를 탐색하고 조작해 보도록 해야 하며 그러한 과정 속에서 유아의 사고를 심화ㆍ확장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자료-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아동 초기에는 행동에 있어서 경험적 추상화와 반성적 추상화 과정들이 매우 동일하지만 경험적 추상화 과정이 아동의 사고를 지배한다. 그러나 후기 아동기 동안 논리 수학적 능력이 성숙되어 간다. 그러나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한 아동이나 고도로 인지발달이 된 성인도 때로는 낮은 단계의 사고를 할 수 있다.피아제(Piaget)가 제시한 인지 발달 단계(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⓵ 감각운동기(sensorim

  •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 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교육에 적용방식을 논하시오
  • 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 이론으로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하고 과학교육에 적용방식을 논하여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인지적 구성주의1) 인지적 구성주의의 인지발달피아제는 인지 발달에서 사고의 구조가 일련의 단계로 이루어짐을 강조하면서 인지 발달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이들 각 단계는 서로 다른 논리수학적 사고구조를 가지고 있다. 구조주의적인 측면에

  • 영유아 수학교육의 변천과정에 있어서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 개념 중 인지발달의 4단계의 과정을 제시
  • 제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지적 구성주의란2. 인지적 구성주의와 수학교육3. 인지적 구성주의의 주요 개념1) 반성과 추상화2) 반영적 추상화3) 동화와 조절4) 평형화4. 인지발달의 4단계의 과정1) 감각-운동기(The Sensorymotor Period)2) 전조작기 사고기(The Peroperational Period)3) 구체적 조작기(The Concrete Operations Period)4) 형식적 조작기(The Fomal Operations Period)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구성주의 유형은 Piaget를 중심으로 하는 인지적 구성주의

  •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필요한 이유-Piaget 의 인지적 구성주의/ Bruner의 표상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 와 조절의 적응과정이 일어나는 활동과 상황에 의해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셋째, 학습자료와 학습활동들은 아동의 신체정신활동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함여할 수 있고 도전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2)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시사점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는 영유아기 수학교육행위를 몇 가지 일반적 원리를 제공해주며 영유아의 수학적 개념발달에 관한 교수 방법에 도움을 주고 아동중심, 개별화학습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