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보고서 형식 준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21 / 2023.04.21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보고서 형식 준수)
본문내용
아동심리학 수업에서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이 두 방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겠습니다.
표본기록법은 일정한 시간 동안 관찰 대상의 행동을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여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대상의 행동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자료의 신뢰성이 높고,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샘플링하기 때문에 대상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또한, 관찰 대상의 행동이 예측 가능한 규칙적인 패턴을 보이는 경우에는 이 방법이 적합합니다. 그러나 표본기록법은 관찰 대상의 모든 행동을 기록할 수 없기 때문에 대상의 행동 패턴을 완전히 이해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일화기록법은 관찰 대상이 보여주는 중요한 행동에 대해 자세하게 기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관찰 대상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관찰자가 대상의 행동에 대한 감정이나 생각을 함께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대상의 행동 패턴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이 보여주는 행동에 대한 심리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어서 심리적인 문제를 진단하는 데에 유용합니다. 그러나 일화기록법은 관찰 대상이 보여주는 모든 행동을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대상의 행동 패턴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요약
  • 관찰이 그들 생각의 진가를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2) 자료 수집 방법신뢰성(reliability)과 타당성(validity)를 보여주어야 한다.(1) 자기 보고법①면접과 질문지법: ⅰ)정의: 질문지- 종이 위에 질문을 쓰고 피험자들에게 답을 쓰라고 하는 것.면접- 피험자들이 연구자의 질문에 말로 답하는 것.ⅱ)형식을 표준화하고 구조화시켜서 모든 사람들을 같게 처리하여 참가자들의 반응을 비교.ⅲ)장점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연구

  • 가출 청소년보호의 실태와 문제점과 역할방안과 외국청소년 가출대책 팀
  • 후의 이동경로에 대해서 김성경은 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가출 청소년들은 가출 경로가 일정치 않으나 가출 경로 가출 경험 중에서 몇 가지 공통점을 보이고 있는데, 일시가출인 경우 「경로①」과 같이 친구집 또는 길거리에서 보내는 경우가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 경우는 가출기간이 짧으며, 스스로 귀가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일시가출이 반복적으로 이어질 때, 또는 첫 번째 가출이지만 가출기간이 1달 이상으로 길어지는 경우는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대해 토론◦브레인스토밍◦전략의 활용에 대한 논의수업분위기◦교실은 다양한 모습◦교사 : 서있거나, 강의,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교장의 규칙과 원리에 따름◦학생들이 활동적으로 참여함◦수업에 다양한 형태로 참여◦협동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학습단원으로 구성하여 시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제시되어 있으며, 기본적인 통합 방식은 간학문적(interdisciplinary) 통합을 지향 하고 있다.제이콥스(Jacobs, 1989: 8)는 간학문적 접근을 정의하기를 중심된 주제, 쟁점, 해결해야 하는 문제, 토픽, 또는 경험 등을 조망하기 위해서 한 학문영역 이상에서 통용되는 방법이나 개념, 또는 언어를 의도적으로 적용하는 지식관이자 교육과정 설계의 접근 방식이라 하였다. 개념적으로 간학문적 접근은 여러 학문 영

  • 2018년 1학기 kcu 이미지관리와 커뮤니케이션 A+자료 입니다
  • 후 수술대에서 집도의사에게 ‘당신, 공화당원이겠지요^^’)-화를 내지 말자 욱하는 성질 죽이기○이미지 메이킹과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의 차이점1) 이미지 메이킹에서는 주로 외형적인 요인, 즉 외모, 얼굴 표정, 제스처, 옷차림, 메이크업, 목소리, 에티켓 등을 학습한다.2) 이미지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주로 쟁점 PR, 위기 PR, 경청, 대화, 설득, 토론, 인간관계와 관련된 전략과 기술을 이미지 메이킹보다 더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하여 강의, 발표, 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