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를 설명하고 광고사례를 들어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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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파블로프의 개 실험으로 유명한 행동주의는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과 동시에 교육학이나 광고학과 같이 인간의 심리를 중요하게 다루는 분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파블로프와 같이 행동주의 학파라고 할 수 있는 스키너는 조작적 조건형성 개념을 제시함으로써 인간의 행동에 대한 이론 영역을 확장해 나갔다. 스키너는 쥐를 상자에 넣어 쥐가 지렛대를 누르면 긍정적 강화물로서 음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긍정적 강화 행동을 학습시켜 나갔다. 조작적 조건형성에 있어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행동을 취했을 때 주어지는 강화 또는 처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며 이를 소비자 심리학에 입각해 봤을 때 소비자에게 더 크고 호의적인 반응을 가져올 수 있는 강화물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통해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강화시켜 나갈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이 구매 행동을 하는 것은 보이지 않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고려사항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을 것인데 조적적 조건형성 관점에서 봤을 때 소비자들은 구매 행동이 더 많은 만족과 심리적으로 긍정적 보상을 제공할수록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한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비교해 봤을 때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의지적인 반응이 강조되며 더 나은 목표를 얻기 위한 의도적 반응을 일으킨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전적 조건형성은 초코파이를 먹는다는 것이 처음에는 정이라는 것과 연결 지어 생각되지 않다가 조건자극과 무조건 자극 간의 반복적 연합을 통해 초코파이=정 이라는 무조건 반응이 산출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하지만 조작적 조건형성은 조미료의 원조는 미원이라는 상품이지만 연두라는 제품은 소비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해 더 큰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음을 강조하는 것은 조작적 조건형성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광고에서는 우리도 알지 못하는 수준에서 소비자의 심리를 이용한 사례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는데 본론에서는 조작적 조건형성의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를 간략하게 살펴 광고사례를 통해 해당 개념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요즘도 성공하면 그랜저 살까?"… 현대자동차, 광고로 답하다, 뉴데일리 경제, 2020.06.12.확인.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12/02/2019120200214.html
신세계·롯데·GS·현대 향해 이렇게 많이 따라올 줄은…당돌한 마켓컬리 광고, 중앙일보, 2020.06.12.확인. https://news.joins.com/article/2362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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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롯데·GS·현대 향해 이렇게 많이 따라올 줄은…당돌한 마켓컬리 광고, 중앙일보, 2020.06.12.확인. https://news.joins.com/article/2362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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