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놀이치료기법 중 자신이 2가지를 선택하여 관련된 사례를 정리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8 / 2023.03.08
  • 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발달에 있어 놀이치료는 정서 및 발달에 있어 장애를 겪는 아동들에게 특히 유익하다. 이 아동들은 또래에 비해 언어적인 표현이 자유롭지 못하고 대인관계 능력이 부족한 특징을 보이는데 이들은 이러한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놀이는 아동의 삶 전체에 있어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놀이치료를 통해 발달에 있어 장애를 겪는 아동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고 적응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 놀이치료의 주된 목적이다. 아동은 치료 과정에서 자신의 억눌린 정서나 불안, 충족되지 못한 욕구 등을 표출하는 기회를 얻게 되고 치료를 하면서 안정감을 찾아 나갈 수 있다. 또한 아동들은 놀이치료를 통해 기술을 습득하고 자연스럽게 자신과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터득하게 된다. 성인의 상담과는 달리 아동상담에 있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 전문가는 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놀이치료는 아동이 이상 행동을 보이는 초기일수록 더욱 효과가 크게 나타날 수 있으며 기대하는 결과가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
본론에서는 놀이치료의 개념과 놀이치료기법의 종류 중 2가지를 선택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상담에 있어 놀이치료가 어떻게 활용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박연주, 충동성과 공격성으로 인해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상담학연구, 2008, pp.1249~1250.
김민정, 채혜정, 자기표현과 주도성이 부족한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2009, pp.11~15.
박연주, 충동성과 공격성으로 인해 또래관계가 어려운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상담학연구, 2008, pp.1249~1250.
김민정, 채혜정, 자기표현과 주도성이 부족한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2009, pp.1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가지 집단의 장애군 : 지적 장애군, 정서 장애군, 행동 장애군, 신체적 장애군, 발달 장애군 ․정서장애군 -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의 불안장애와 기타 장애로 영아기 애착 형성 장애, 유아기의 분열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반항장애를 포함 ․행동장애군 - 주의력 결핍 과잉활동장애(ADHD) 와 행위장애가 포함됨 ․행위장애 - 다른 유아나 어른들의 권리를 침해하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반사회적 행위 2) 교육진단용 분류체계아동의 표면적 행동을 집중

  • [미술치료] 미술치료의 특징, 진단, 적용과 기법 및 사례 분석
  • 치료2) 집단미술치료3. 미술치료의 몇 가지 기법들1) 테두리법2) 그림완성하기3) 난화그리기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5) 매체의 제시6) 꿈의 활용7) 자신 표현하기8) 가족화 그리기9) 학교생활 그림 그리기10) 풍경구성하기11)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12) 색채선택하기13) 꼴라쥬로 표현하기14) 조소로 표현하기15) 동그라미 기법16) 손과 신체 본뜨기17) 감정사전 만들기18) 기타의 방법Ⅶ. 특수교육대상 학생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1. 미술치료가

  • [상담과 생활지도] 학교 폭력 -성폭력 가해자를 위한 프로그램
  • 자신의 유기체를 신뢰한다. 또한 창조적이며, 제약 혹은 억제 없이 선택의 자유를 가지며,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7. 로저스는 그가 강조한 자아를 평가하기 위해 Q기법을 사용하였다. 특히 상담 전후에 내담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Q분류기법에 의해 평가하게 함으로써 상담의 효과를 연구하였다.8. 로저스의 인간중심 치료는 상담관계의 중요성에 공헌하였으며, 특히 그가 강조한 상담자가 보여줘야 할 세가지 조건인 일치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아동상담] 놀이치료
  • 중심 놀이치료자인 Axline은 놀이를 자연스런 자기표현의 매개체로 보았다. 아동이 성장해가면서 경험하였던 불안,두려움,혼란,공격의 욕구 등을 놀이를 통해서 표현하게 되면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동 내부에 자리잡고 있던 능력이 다시 성장하면서 자신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게 해준가고 하였다. 그러므로 놀이는 아도을 바르게 성장하도록 도와주고 궁극적으로는 아동의 자아실현을 위한 도구가 되는 것이다. 2) 놀이

  • [인지치료] 인지 사례 개념화
  • 치료의 주안점이나 기법, 치료 기간 등이 변화되었다. 하지만 그 이론적 가정 자체는 변화되지 않았다. 즉, 순수한 인지적 기법 이외의 다양한 기법들이 사용되게 되었고, 경우에 따라 치료의 강조점이 달라지고, 장기적인 치료기간을 가지기도 하며, 현재뿐만 아니라 과거의 사건들에 대한 재구성도 도입되었다. 하지만 모든 심리적인 장애에서 왜곡되고 역기능적인 사고(자동적 사고, 중간 믿음, 핵심 믿음)가 공통적이며, 이러한 역기능적인 사고는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