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즉 노인과 장애인, 아동 클라이언트(택1)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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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인 가족구조가 무너지고 가족이 해체됨에 따라 우리사회에는 많은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특히 폭력이나 학대에 노출되기 쉬운 대상인 아동은 보호받아야 할 가정에서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한 채 시설에 위탁되거나 노부모나 친척의 손에 맡겨진다. 이처럼 아동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어른들에 의해 자신의 삶과 환경을 받아들여야 한다. 노부모나 친척의 손에 맡겨지는 것도 문제이지만 아무런 연고도 없는 시설로 위탁되어지는 아동의 경우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상황은 가혹하기만 하다. 보호시설에서 이들의 교육이나 문화, 발달 상황에 따라 정서적 도움을 주고 있지만 한계가 많은 게 사실이며 요보호 시설 아동들은 법적으로 만18세가 지나면 더 이상 시설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이들은 만 18세 이후 시설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부모나 지역사회의 도움 없이 독립해서 살아야 한다. 경제적 지원이나 취업지원 등의 여러 가지 지원을 하고 있지만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아이들에게 갑자기 어른과 동일한 환경에서 자립을 강요하는 것은 무리이다.
본론에서는 아동들이 일상생활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요리 프로그램을 기획해 이들이 경제적 지원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자립하도록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일상생활 자립지원에 대한 중요성 및 필요성을 부여할 수 있다.
Ⅱ. 본론
1. 아동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명: 요보호아동 자립지원 프로그램, “어깨동무”
2) 프로그램 필요성: 시설에서 보호하고 있는 만 18세 미만의 중고등학생들은 여전히 어른들의 보호가 필요함에도 자의와는 상관없이 만 18세가 지나면 어른이 되어야 한다. 이들은 가정에서 배울 수 있는 사회문화적 가치는 물론이고 가족에게서 전수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없다. 이는 요보호아동으로 하여금 또 다른 박탈감과 소외감을 느끼게 하며 경제적인 자립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자립을 도와 더 이상 이들이 정서적 고립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데 요리 프로그램을 기획해 실시하고자 한다.
3) 목적 및 목표
① 자립준비 프로그램을 통해 실생활 적응력을 강화함으로써 독립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② 요리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 정서적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정서적 고립을 경감시켜줄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한국보건복지인력 개발원 아동자립지원단, 2015 자립프로그램 및 아동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집, 2015, pp.7~9.
보호받지 못하는 ‘요보호 아이들’, 한겨레21, 2019.07.08.확인.
http://h21.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3610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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