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요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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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에밀을 통해 본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요약하기,
Ⅰ. 서론
현대사회의 교육은 근대 및 중세시대와는 확연히 다른 환경과 사상으로 인해 여러모로 발전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이 발달하고 교육수준이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모교육에 있어서는 점점 퇴화되는 현상을 보는데 이전보다 부모교육이 활성화되기는 했지만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은 여전히 그리 많지 않으며 대개는 자신들이 커왔던 방식 그대로 너무나 쉽게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이 대부분이다. 루소가 에밀이라는 책을 썼던 당시 아동은 성인의 축소판으로서 인식되어 주체적 존재로 인정받지 못했고 교육에 있어서도 보수적인 경향이 짙었다. 대부분의 아동 교육은 비전문적인 가정교사에 의해 이뤄졌는데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특징지어지는 현대사회도 대부분의 아동 교육이 전문 교사에 의해 이뤄진다는 점에서 루소가 에밀을 통해 주장하는 교육관과 아동관은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많은 교훈을 남길 것이라 생각된다.
본론에서는 루소의 생애 및 아동관에 대해 서술하고 교육사상과 교육관에 입각하여 에밀의 문학적 가치와 부모교육에 있어 시사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루소의 교육사상 및 아동관을 기준으로 현대사회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제고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장원동, 현대인의 부모교육, 교문사, 2008, pp.73~77.
장 자크 루소, 루소의 교육론 에밀, 양서원, 1999, pp.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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