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곡선(전략캔버스) 분석을 활용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특정 2개 기업의 경쟁전략을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서론
전략캔버스는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에서 벗어나 경쟁이 덜한 블루오션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오늘날 기업들이 기업의 상태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하는 진단 도구를 말한다.
전략 캔버스는 시장에서 주요 기업의 위상은 물론 소비자들이 경쟁업체로부터 얻고 있는 가치를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전략 캔버스를 제대로 활용하는 기업은 자체 기업 내에서 축소·제거·창출·증가해야 할 요소를 이해하게 되며, 이는 가치 혁신을 이루거나 블루오션 진출의 기반이 될 수 있다.
향후 전략 캔버스를 바탕으로 우리 회사를 더 나은 시장으로 이끌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신문기사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두 회사를 발굴해 발표하고 두 회사의 전략과 향후 추진해야 할 전략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본론
선정기업
2022년 2월 14일자 금강일보에 실린 기사에 따르면 올해 2월 기준 국내에서 브랜드 평판 지수가 가장 높은 커피 프랜차이즈는 스타벅스였고, 투썸플레이스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사 결과 스타벅스의 브랜드 평판지수는 303만3503명으로 1위, 투썸플레이스의 브랜드 평판지수는 197만1234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통계는 한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중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가 서로 경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산업구조 분석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스타벅스와 투썸플레이스는 현재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 진출해 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020년 발표한 회원제 사업현황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공정위에 정보공개를 등록한 커피 가맹점은 387곳이며, 이들 업체의 점포 수는 총 1만5895개에 달한다. 또 우리나라 커피 프랜차이즈 산업의 시장규모는 2010년 7000억원에 불과했으나 2019년 5조4000억원을 기록해 10년 만에 8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통계는 한국의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이 새로운 기업들이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신규 진입의 위협 높은 시장이며, 기업 간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 시장임을 보여준다.
2) 대안의 위협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승경, 경영전략론, 학산미디어, 2017.08.24.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895986 커피전문점 브랜드 평판 22년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1위 스타벅스 2위 투썸플레이스, 금강일보, 2022.02.14.
가맹산업현황, 공정거래위원회,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경영전략론-가치곡선(전략캔버스) 분석을 활용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특정 2개 기업의 경쟁전략을 비교 설명하시오
  • 경영전략론가치곡선(전략캔버스) 분석을 활용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특정 2개 기업의 경쟁전략을 비교 설명하시오.차 례1.서론2.산업구조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3.블루오션 전략4.비용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5.가치혁신과 블루오션 전략6.결론1. 서론기업은 항상 치열한 생존 경쟁에 직면하며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모든 자원을 아끼지 않는다. 하지만 발상을 전환해 보면 이미 포화된 시장에서 약간의 우위라도 점하기 위해 경쟁하는 것보

  • 가치곡선(전략캔버스) 분석을 활용하여 경쟁 관계에 있는 특정 2개 기업의 경쟁전략을 비교 설명하시오
  • 경영전략론가치곡선(전략캔버스) 분석을 활용하여 경쟁 관계에 있는 특정 2개 기업의 경쟁전략을 비교 설명하시오.1. 서론치열한 시장에서 기업들은 자원을 아끼지 않고 경쟁을 펼치며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경쟁이 불필요한 시장을 창출하거나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독자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기업은 보통 포화된 시장에서 경쟁하기보다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차별화된 제품

  • `블루오션 전략`에 대한 내용분석과 나의 감상문
  • 기업의 우수한 성과실적의 근원이해를 위해 일반적으로 기업자체를 기본단위로 사용을 한다. 블루오션과 지속적 고실적 창출을 설명하는 정확한 분석 단위는 전략적 이동이며, 이는 주요시장(비즈니스 기회)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실행과 결정을 말한다. 이는 수요증가로 새로운 시장공간을 열고 이 시장을 장악하는 제품 ․ 서비스를 만들어 내게 하는 것이다!!!5.가치혁신 :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가치혁신은 블루오션 전략의 초석이며, 경쟁자를 이

  • [촉진전략] 라이벌 기업의 4p분석- 해외자동차 BMW , TOYOTA도요타(LEXUS렉서스)
  • 기업은 매출 감소와 이익 규모 감소를 겪었으며, 특정 모델이나 지역에 편중된 기업들은 그 정도가 심하였다. 자동차 산업은 현지화 전략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시장편중 현상에 대한 타격은 더욱 크게 나타난다. 다시 말하면 자동차 산업은 진출한 자회사를 중심으로 운영이 분산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전 세계적으로 몰아치고 있는 경기부진과 고유가, 금융우위기로 이어지는 태풍으로 세계자동차 시장이 일제히 붕괴 조짐을 보이고 있다.

  • [고객만족경영]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 `과시욕`이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은 서로 다른 사회의 문화적 가치와 행동양식에 광범위한 영향을 받는다. 다른 나라의 암묵적인 문화적 관습들의 차이점은 종종 오해와 경영실패로 이어지기도 하고 성공적인 기업으로 이끌 수 있는 열쇠가 되기도 한다.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이해하고 성공적으로 관리했을 경우 혁신적인 사업훈련과 지속적인 경쟁력의 원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그 나라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만족경영 전략을 세우는 것은 아주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