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및가족치료_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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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차 례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
2)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3) 개인적인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가족체계이론은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이해하기 위해 가족에 일반적인 체계이론을 적용한 이론으로, 가족의 유기적 특성과 역학을 설명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가족 구성원은 하위 체계에 속하며 가족은 이러한 하위체계를 통해 그 기능을 수행한다고 가정한다. 하위체계는 존속 하위 체계와 형제 하위 체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 체계를 외부와 분리하는 경계를 경계라고 하며 이 경계의 명확성과 투과성이 가족의 효과적인 기능을 위해 강조된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 가족의 문제점을 체계론적 시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
(1) 의사소통이란
의사소통은 사회적 관계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보나 생각을 소통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단순한 정보 전달뿐 아니라 감정 교환도 포함돼 있으며, 조직 내에서 뿐만 아니라 동료 간 전문적인 대화, 발표, 보고, 지시, 주문 등 다양한 상황과 관계에서 소통할 수 있다. 우리 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하자면, 필자의 부모님은 보수적인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에 필자 또한 보수적인 가정 환경에서 성장하게 되었다. 가령, 과거 우리 가족의 모습은 아버지가 퇴근 후에 소파에 앉아 가정에 소홀하셨고 어머니가 집안일과 육아를 도맡아 하셨기 때문에 이 문제로 인해 부부싸움이 잦았다. 또한 어머니는 조부모님의 병수발을 하는 동안 어깨와 무릎에 만성 질환이 생겨 이를 묵묵히 수행하시면서도 자신의 처우에 대해 불만이 많으셨다. 이런 불합리한 가족 구조 때문인지 가족 간 대화가 부족했고, 어느 순간 우리 가정에서는 대화가 끊겼고 식사 시간에도 대화를 하지 않고 TV를 보거나 스마트폰만 보는 등 의사소통을 하지 않게 되었다. 다음은 이러한 의사소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체계론적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2)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
(2) 의사소통 문제 - 부모님
먼저 부모님의 의사소통 문제를 하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개인차와 성별 차이에 주의하면서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 또한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존중하고 소통하는 것만이 강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진정한 만남을 경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부모들은 그들의 생각과 태도를 아이들에게 강요할 수 없다. 또한, 아이의 가치관이나 의식 구조를 바꾸려는 시도는 올바르지 않다. 이러한 의사소통 문제는 빠른 피드백으로 극복할 수 있다. 상대방의 의사소통에 대한 자기평가나 가치판단을 자제하고, 전체론적인 관점에서 의사소통을 듣고 이해한다면, 수신자의 입장에 따른 의사소통의 장벽을 줄일 수 있다. 또 발신자의 배경과 상관없이 소통이 필요하다. 아버지의 완고하고 가부장적인 태도와 어머니는 비슷한 상황에서 아이와 대화하는 것이 불편했다. 따라서 의사소통 분위기나 의미적 문제로 인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너무 열심히 이야기하고 훈계하려 하지 말고, 서로에 대해 온화하고 친절하게 이야기했다면, 필자의 가정에서는 조금 더 진지하게 의사소통이 가능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를 깨닫고 평소와는 다른 태도로 마음을 열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나
다음은 필자의 의사소통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고자 한다. 필자는 부모님과의 소통이 끊긴 것은 사춘기 이후라고 생각한다. 특히 청소년기는 부모에 대한 기존의 애착과 의존적 태도가 갈등과 긴장으로 전환되는 시기다. 지금은 역할 재편과 부모-자녀 관계의 새로운 방향이 필요한 중요한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싶은 심리적 이유가 있어 부모와 자녀 간 의사소통이 어렵고 세대 간 의견 차이가 심화된다. 반면 청소년기는 인생의 전환점에서 고민과 갈등을 경험하고, 의존과 독립, 복종과 반항 등 상반된 감정을 경험하며, 현실과 타협하고 이상에 집착하는 삶에 눈을 뜨는 정서적 폭풍의 시기다. 충동의 충돌에서는 자아인식이 발달하고 주관성이 강화되며 자존감, 자기주장, 독립성이 강화된다. 따라서 사춘기 자녀의 부모는 다른 단계보다 자녀와의 단절을 더 많이 경험할 수 있다. 학자들은 청소년들에게 부모와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고 필요한 것이며 청소년 자살과 같은 불행한 사건을 예방하는 길은 소통이라며 부모와 자녀 간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자녀가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자녀와 소통하고 부모와 자녀 모두가 느끼는 가치관과 생각,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그러면 세대 차이가 좁혀지면서 갈등이 줄어들고 바람직한 부모-자녀 관계가 발전할 수 있다. 그것은 아이들이 부모와의 소통을 통해 상호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소통을 통해 부모님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관계를 맺거나 확인하는 데 있어 자신감과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갈수록 복잡해지고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가족의 많은 기능이 사회로 이전되고 있으며, 가족이 개인으로 분해되는 현상은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가족구성원의 정서적 안녕을 위한 가족기능 간의 의사소통 기능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그러므로 나는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부모님과의 의사소통 문제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3) 개인적인 견해
의사소통은 의미의 공유이며, 인간을 사회적으로, 효과적으로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에 필수적이다. 또한 상호작용의 혼돈과 무질서를 없애고 모든 소통을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인간 세상을 유용하게 만든다. 가족생활에서도 의사소통은 가족 상호작용의 중요한 매개체로 기능한다. 대부분의 가족 구성원들은 특별한 의사소통을 위해 서로 상호작용함으로써 가족 체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의사소통은 가족환경에 영향을 받고 영향을 받는 가족제도를 유지하는데 있어 주기적 인과관계를 갖는 구성요소이다. 건강한 가정에서 부모는 자녀를 위해 규칙이 바뀌기 전에 서로 상의하고 함께 결정을 내린다.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소통이 일방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좋은 피드백은 긍정적인 태도와 발신자가 소통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고, 긍정적인 태도는 상대방을 더욱 신뢰하고 대화에 참여시킬 수 있다.
Ⅲ. 결론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 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획을 검토하였다. 부부관계는 성장배경이 다른 남녀가 결혼하여 가족이 되는 역동적인 관계로, 다른 모든 가족관계의 기반을 형성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관계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고, 지도나 감독보다는 격려하는 태도를 보이고, 상대방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의사소통 기술을 필요로 하지만 의사소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가족에 대한 존중과 배려이다. 관계의 구성원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 없이는 진정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 긴밀한 인간관계가 형성될 수 없다. 그러나 가족 구성원 개개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기본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더라도 의사소통 과정에 대한 지식이 없고 의사소통 능력이 없는 경우 예상치 못한 오해가 발생하여 가족과 원만한 관계를 맺지 못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자세 없이 의사소통 기술만 배우면 상대방을 마음대로 조종하는 비인간적인 행동을 하게 되고, 진정한 의사소통을 이룰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서로를 아끼고 아끼는 가족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건강한 대화가 가능할 것이며, 동시에 가족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
- 이정은, & 이영호. (2000). 개인특성, 스트레스 및 부부간 의사소통과 결혼만족도의 관계.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9(3), 531-548.
- 박영화, & 고재홍. (2005). 부부의 자존감, 의사소통 방식, 및 갈등대처행동과 결혼만족도간의 관계: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9(1), 6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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