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법제] 한국의 사회복지 법의 발달과정과 문제점, 향후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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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법제
한국의 사회복지 법의 발달과정과 문제점, 향후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 논해주세요.
Ⅰ. 논의의 필요성
사회복지의 개념을 정의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으며 사회복지라는 개념이 포괄하고 있는 범위 및 속성, 의미는 시대와 국가, 그리고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른 의미를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다양한 사회복지에 관한 정의에도 불구하고 국가와 사회라는 공동체를 구성하고 있는 시민의 복지를 증진시키고자 한다는 사회복지의 목적은 수많은 개념 정의 내에 공통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공통된 의견을 가지고 있다 할 수 있다.
한편 사회복지가 수행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법이 존재해야 한다. 사회복지의 시행은 필연적으로 많은 비용을 수반하기 마련이고 이 비용은 대부분 국민의 세금으로부터 조성된 국가 예산을 그 원천으로 하기 때문에 법치 국가 내에서 사회복지 활동이 실제로 수행되고 사회복지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제도적·법적 기반, 즉 사회복지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회복지가 실현되기 위한 기본 전제로서 사회복지법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사회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법의 발달과정과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사회복지법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 사회복지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Ⅱ. 한국 사회복지법의 발달과정
한국의 사회복지입법과 관련해서 몇몇 학자들은 삼국시대에 존재했던 진대법과 고려시대의 면재법 등을 이야기하기도 하지만 이 글에서는 근현대에 들어 새로이 정립된 ‘사회복지’의 개념에 보다 걸 맞는 논의를 이어나가기 위해 사회복지법의 발달과정 역시 한국의 근현대사에 나타난 발달 과정을 중점으로 다루고자 한다.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950년대
1950년대는 6.25전쟁 이후 경제적, 그리고 사회적 여력이 없던 시기로서 사회복지 목적의 법률적 대처방식 혹은 실질적으로 기능하는 사회복지법이 없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전쟁으로 발생한 이재민, 피난민 등의 요구호자 등 정부의 사회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행정조치 중심의 응급구호가 주를 이루었고 대다수의 구호 역시 외국의 원조에 의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그나마 존재하는 사회복지 역시 시설보호에 수용하면서 구제하는 방식을 취했다. 다만 사회복지법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중앙구호위원회에 의해 피난민 수용시설이 설립되고 1950년에는 후생시설 설치기준, 1952년에는 후생시설 운영요령 등이 마련되기도 하였다.
2. 1960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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