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재론] 세종 한국어’시리즈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언어학 이론의 관점과 그 외 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주제 : 세종 한국어’시리즈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언어학 이론의 관점과 그 외 다양한 교재 유형 분류 기준의 관점에서 선택한 교재의 유형을 분류한다.
<이름: 본인 이름 입력>
Ⅰ. 서론
본 글은 ‘세종한국어1’을 중심으로 교재의 외적 특징과 내적 특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세종한국어’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 본론
1) 분석과 평가 기준
외적 특징과 내적 특징은 다음과 같이 나누도록 한다 - 외적 특징: 교재의 크기, 목차, 학습 효과와 관련된 디자인의 효율, 관련 구성물, 전체 레이아웃, 기타 자료. 내적 특징: 교재의 목적, 주제, 구성, 표현 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교재는 여러 목적으로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다. 장단점을 제시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교재가 만들어졌는지를 보고, 그 목적에 부합한 형태를 띄고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해야 하겠다.
2) 내적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론-‘쓰기’>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제 1장.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 및 문제 제기1.1. 한국어 쓰기 교육의 현 주소1.1.1. 한국어 교육과정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1.2. 한국어 교수학습 면에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 실태1.2. 한국어 쓰기 교재 분석제 2장. 쓰기의 성격과 쓰기 교육 패러다임2.1. 쓰기의 개념과 쓰기 능력2.1.1. 쓰기의 개념과 성격2.1.2. 쓰기 능력과 쓰기 교육의 필요성2.2. 쓰기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2.2.1. 형식 중심주

  • 언어의이해1E) 번역의 관점에서 영어와 한국어의 특성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0K
  • 언어의이해1E) 번역의 관점에서 영어와 한국어의 특성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0K언어의이해1E번역의 관점에서 영어와 한국어의 특성을 비교하여 제시하시오국문,영문,중문,불문,미디어,컴퓨터Ⅰ. 서 론한국어는 한글을 기본으로 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잇도록 하였다. 한글은 세종대왕 때 집현전 학사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우리의 고유한 언어 자산이다. 실지로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적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오늘날 같은 디지털 시대에 컴퓨터

  • 글과생각1 이건창의 녹언 돋보인다 판단2개대목 최치원의 제가야산독서당과 신위의 박연 로만야콥슨 언문창제반대상소문과 훈민정음해례서문자신견해피력하시오0
  • 한 ‘언어의 여섯 가지 기능’에 대하여, 교재(방송강의)와 다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13점)4. 과 의 내용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이건창의 에서 가장 돋보인다고 판단하는 2개의 대목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작가에게 던지고 싶은 질문을 하나 이상 정리하여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3점)《녹언》의 가장 돋보인 대목을 선택하는 것은 주관적이지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세종의 일반 하층 백성들에게 자신이 발표할 훈민정음이 과연 그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하여 시골의 한 소년을 통해서 실험하는 내용이다. 이 책에서 세종은 요양을 하기 위해 시골에 행차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노비 출신의 아비를 둔 가난한 양민 아이를 마주치게 된다. 그는 장운이란 소년으로 아픈 아버지를 위해 돈을 벌려 나무를 하고 있었는데 토끼를 발견하고 토끼를 잡으러 가던 중 세종을 마주치게 된다. 장운은 그를 보고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한국의 표준어 정책과의 비교제 2장. 웹툰의 언어 표준화 기능에 대해 설명하시오.제 3장. 위의 1과 2에서 언급한 언어별 표준화 기준을 가지고 해당 언어별 권역에 진입한 다문화 민족이 해당 언어를 습득하고 문식력을 제고시키도록 언어교육에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세밀하게 기술하시오.1. 다문화 가정과 한국어 교육 현황2. 문식력의 개념3. 만화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교육적 효과4. 만화를 이용한 한글 교육5. 만화를 이용한 문화의 교육제 4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