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과인간] 커뮤니케이션의 갈등문제와 구체적 갈등 사례, 완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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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17학년도 ( 2 )학기 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o 과제유형 : ( 공통 ) 형
o 과 제 명 :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의미 공유에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일방적
전달이 아니다. 너와 나의 생각을 나누고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다.
무심코 던진 한마디 말과 표정이 갈등을 만들었던 경험이 얼마나
많은가. 현대사회는 각종 첨단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지만 오히려 개인차원, 집단차원, 사회차원에서
갈등문제는 더 커지고 있다.
구체적 갈등 사례 1-2개(1개 혹은 최대 2개)를 선택한 후
1)갈등사례의 구체적 내용, 원인과 문제점이 무엇인가(15점)
2)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갈등 완화방안은 무엇인가(15점)
작성하시오.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갈등 사례 내용
2)원인
3)문제점
4)완화 방법
Ⅲ.결론
IV.참고문헌
Ⅰ.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 사회에 속하지 있지 않으면 생존하기가 어렵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게 되면 자연스럽게 갈등이 야기될 수밖에 없다. 인간의 갈등은 당사자와의 사소한 의견 차이에서 시작되어 대립관계를 이룬다. 그 뒤엔 서로간의 심한 의견충돌이 이루어질 수 있고 더 나아가 물리적이거나 무력에 의한 싸움까지 번질 수 있다. 이처럼 갈등은 다양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갈등이 서로 간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면 나는 상대와의 갈등을 겪고 있지만 상대방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한 사회에서 서로간의 갈등을 겪거나 관계 형성을 하는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숙명과 같은 것이 갈등이라고 할 수 있겠다. Canary, D. J., Cupach. W. R & Serper, R(2001), "A competance-based approach to examine interpersonalconflict: test of a longitudinal model,” CommunicationResearch, 28, 79-104.
갈등에 대해 여러 개념들을 많은 선행 연구에 의해 제시되었는데, 이들의 공통분모는 6가지로 나타날 수 있다.
첫째, 갈등은 둘 이상의 행위 주체자 사이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갈등이 성립하려면 갈등주체가 있어야 한다. 당사자, 참여자, 행위자라 불리는 것이다. 이러한 갈등의 주체는 개인, 집단,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집단과 조직, 개인과 조직, 조직과 조직은 서로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송운석(2005).『인간관계의 이해』.서울:삼영사, p. 26.
두 번째, 갈등은 심리적으로 적대감을 가지고 있다. 갈등과 갈등 사이에 서로 좌절을 겪게되는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그것이 의도적이거나 의식적이나 갈등에 있어서는 자연스럽게 적대감을 가지기 마련이다.
셋째, 대립적인 반응은 행동양식을 취하게 한다. 대립적인 행동양식은 말그대로 갈등을 겪고있는 상대방과의 의견 충돌에 대한 실질적 행동이다. 협의적으로는 의의제기나 의견제시 및 반론등이 있을 것이고, 광의적으로는 감정적으로 앞선 행동들이다. 이를테면 폭력적으로 변한다거나, 파괴한다거나 하는 것인데 그 행위의 범위는 매우 넓다고 볼 수 있다.
네 번째, 갈등은 인식되어야 한다.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이 맞다고 할지라도 상대방의 의견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무시해 버린다면 갈등을 발생시킬 수 없다. 자신의 의견만 내비칠 것이 아니라 서로의 입장도 고려를 해야 한다. 갈등은 대립적 행위가 직접적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당사자들이 갈등을 자각하고 긴장, 불안, 적개심을 느끼기 시작하면 이미 갈등이 내포, 내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섯째, 갈등은 간단히 생각하면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복잡하며 상대방이 어떻게 반응할지 모르기 때문에 역동적이거나 적개심, 불안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정서적, 감정적, 외형적으로 복잡한 상황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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