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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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 행정론
/목차/
1)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사업
-효율성 평가
-효과성 평가
2) 참고문헌 및 출처
1) 사회복지서비스 프로그램 사업
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슈퍼비전 및 진학지원제도
행정적, 정서적 슈퍼비전의 강화를 위해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시스템을 개발, 노력하기 위해 사업팀 단위의 자문 교수를 위촉하여 슈퍼비전과 동시에 현장에 대해 역동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는 사회복지학에 대한 개인적인 심화 성장과 발전에 욕구를 반영하기 위한 진학제도를 지속적으로 시행, 이것을 통해 학문적 흐름을 신속하게 현장으로 반영이 가능해졌으며, 슈퍼비전 및 진학지원제도를 지원받은 복지사들은 자신의 경력을 더욱 적극적으로 개발하며, 복지뿐 아닌 교육 및 연구 분야에서도 다양한 복지의 성장에 기여가 되는 계기를 마련한 제도이다.
-효율성 평가
종사자의 역량 강화 및 자기 성장 욕구의 충족, 양질의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의 질적 향상, 이를 수행하는 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목적으로 팀별 자문 교수를 위촉하여 슈퍼비전을 운영한다.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충분한 경험과 학문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현직 사회복지학 전공 교수뿐 아닌, 전 사회복지학 교수도 포함하여 선정하였다. 선정된 자문 교수단의 위촉식 및 평가회를 열어 실천현장에 적절한 슈퍼비전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슈퍼비전은 정기/비정기로 나뉘어 실시된다. 정기 슈퍼비전은 월 1회 이상 실시되고, 분기별로 1회 이상 팀 전체 대면 슈퍼비전을 통하여 자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이 외 비정기 슈퍼비전은 전화나 이메일 등의 비공식적인 모임이며, 상시로 슈퍼비전이 진행될 수 있도록 활발한 활동성을 요구한다.
사회복지서비스 지속성 및 우수 인력의 근무 지속성의 향상-슈퍼비전 제도 수행과 자문 교수의 면담 및 학습을 통해 전문적인 자질을 충분히 갖추게 된 직원들은 근무를 지속하며 함께 학업을 병행할 수 있게끔 지원, 격려함으로 경력 직원의 근속 동기를 상승시키고, 사회복지서비스가 연속적이고 전문성을 갖고 진행되게끔 한다.
학문적인 부분에 대한 성과를 통한 사회복지실천역량이 강화-팀 단위의 슈퍼비전 수행 등으로 진행되는 자문 교수의 슈퍼비전 제도를 통해, 최근 연구 동향 및 이론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어 학습된 이론을 통해 훈련을 시작하고 적절한 사용법으로 인해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게끔 효과적인 강화가 이루어졌다.
직원의 소진을 예방하고 자기 성장을 도모-정기적인 슈퍼비전 및 수시로 행한 비정기적 슈퍼비전 등으로 사업의 수행에 있어 사회복지사들의 연속적이고 지속적인 어려움과 윤리적 딜레마 등의 경험에 대해 필요시에 빠른 조치가 가능한 자문 교수의 도움을 상시적으로 받을 수 있어, 직원이 소진됨을 예방했고, 동시에 자기 성장을 도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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