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우리나라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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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서론
우리나라가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할뿐만 아니라 국민의 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회복지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는 과제를 해결해야만 한다. 다만, 이러한 사회 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많이 존재하고 있다. 단순히 사회 통합을 촉진시키는 매체로 사회 복지 서비스가 존재하는 것이 아닌 포괄적인 의미의 경제, 사회 복지 정책의 패러다임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사회 복지 서비스는 국민 모두가 받아야 할 특혜이기도 하면서도 국가가 지니고 있는 의무라고 생각된다. 어느 순간 갑작스러운 일이 생겨서 생계나 생명에 위험요소가 생긴다면 이를 책임지고 막아주어야 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서비스이다. 이를 전달하는 체계는 다른 것보다 더욱 중요하고 신속하게 빠르게 처리를 해야 한다고 본다.
2. 본론
1) 사회 복지 서비스의 전달체계의 중요성
서론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전달체계에 대한 중요성은 언제나 언급을 해야 하고 중요 시 해야 하는 사안 중 하나이다. 사회 복지 서비스의 전달체계는 사회 복지 대상자들에게 어떠한 내용의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는 지가 관권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방정부의 공적 부조와 사회 복지 서비스의 효과성과 능률성을 제고 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도 인식이 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이다. 여러 사례들이 존재하고 각 사회 복지 서비스마다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적용받는 대상자들 또한 많이 존재하고 있다. 많은 사례들이 존재하며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과 성격, 그리고 놓여진 상황에 맞게 움직여야 한다. 그렇기에 그들을 맞이하는 사회 복지사들의 능력도 요구가 되면서 이를 전달하는 담당자들 역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본다.
모든 복지 대상자들은 일시에 여러 사회 복지 기관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할 복합적인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것은 보통이다. 지역 사회 단위에서 사회 복지 서비스 전달체계가 온전한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달체계의 부분 혹은 단위를 구성하는 복지기관들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왜냐하면 단위 조직이나 몇 개의 단위조직들로 구성된 협력체가 맡은 바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때는 자원의 낭비, 서비스의 중복과 누락은 복지 대상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고 부정적인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기능으로 인해 복지 대상자들은 자신에게 맞지 않는 컨텐츠를 받게 되고 큰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다는 점도 존재한다.
이에 대해 모든 사회 복지 기관들은 복지 대상자들을 돕기 위한 일련의 과업을 수행해야 하는데 이에 따른 현상적인 기능으로 초입 기능, 책임 기능, 서비스 제공 기능, 계획 및 통제 기능 등을 제시하였다. 초입 기능이란 복지 수요를 가진 주민들은 이용 가능한 복지 서비스와 여러 과정들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하다. 책임 기능은 복지 대상자의 문제를 사정하고 이용 가능한 자원을 찾아내며 복지 대상자가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복지 대상자를 타 기관에 위탁하고 보호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서비스 제공 기능이란 사회 사업가와 사회 복지 기관에 의해 주어지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서비스의 제공 기능은 사회 사업가와 사회 복지 기관에서 주어지는 특정한 형태의 서비스를 일컫는데 이를 개별 사회 사업, 재활 서비스, 법률 구조 사업으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사회 복지 행정은 사회 복지 사업의 특수성에 적응하는 행정이어야 하는 점과 특히 공공의 사회 복지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중앙정부와 자치단체가 공공재정에 의해서 수혜자에게 무상의 원조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이를 전달하는 체계는 일반 행정 체계와 다소 다른 전제의 원칙 하에서 설계되고 운용되지 않을 수 없다.
수혜자의 욕구에 따른 서비스 제공의 원칙이다. 일반적으로 사회 복지 서비스 대상자, 특히 공적 부조의 수혜자는 자력으로 생계를 유지하기 곤란한 계층으로서 근로를 통해서 자기의 생활을 영위해야 되는 현대의 산업 사회에 있어서는 사회의 부담 적인 존재로 간주 되기 쉽다.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사회에서 그들은 지원을 받아야 할 존재이지만 사람들이 가져야 할 시선에 대해서도 부담스러워하는 분들이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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