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_사이버공간에서의 윤리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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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이버심리학
사이버공간에서의 윤리에 관해 동기적인 관점에서 설명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사이버 공간의 특징
2) 사이버 윤리 정의
3.
결론
1. 서론
우리의 윤리적 마음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유교적 정통에서는 잘 아는 것처럼 덕목이 가장 중요한 실천 덕목이라고 학습한다. 그런데 인을 행하는 방법은 친친이다. 즉 우선 가깝고 잘 아는 사람을 가치 있게 대우하고 이를 점점 확대하여 결국은 나와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까지도 존중하며 대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고 는 동서를 불문하고 다를 바 없다. 서양에서도 근대시대 이전까지 낯선 사람은 곧 적군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서양의 경우 근대화 상황을 거쳐 형성된 서양의 시민 도덕은 낯선 사람과 가까운 사람을 공의롭게 대우하는 것에 기반하고 있다. 도덕 규칙이 갖추어야 할 일차원적인 조건을 보편성에 두고 있는 칸트의 정언명법 또한 바로 이런 시민도덕성을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의 하나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대면적 관계를 중요시해온 우리의 오랜 전통이 공평성이라는 근대 시민 윤리적 도덕과 쉽게 화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재 오프라인의 상황이다. 현대시대의 네티즌들은 한 편으로는 온라인의 두터운 대면적 관계와 다른 한편으로는 온라인의 익명성을 동시에 맞이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오프라인의 두꺼운 대면적 상관관계는 그에 비례해 높은 수준의 도의적 행위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온라인 공간에 들어서면서 이런 대면적 관계가 급격히 무너질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받던 도의적 부담의 강도에 비례하여 온라인에서는 도덕적으로 부재된 상황을 즐기고자 한다는 것이다.
2. 본론
(1) 사이버공간의 특징
인터넷은 사이버 공간이라는 차원의 가상의 삶의 공간을 창조했다. 일반적으로, 사이버 공간은 컴퓨터 네트워크가 표현하는 공간적 의미를 표현하며, 구체적으로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하는, 집단적으로 구축되는, 네트워크상의 가상의 사회를 의미한다. 원래 사이버(cyber)라는 뜻은 키잡이를 뜻하는 희랍어에서 나온 것으로서, 그럴듯한 지도나 장비 없이 대양을 항해하면서 독립적인 능력을 길러야 했던 희랍의 조타수들이 성장시킨 자립심이 표현되어 있다. 현대시대에 같은 의미에서의 사이버라는 말은 1984년 윌리엄 깁슨(William Gibbson)의 소설 『뉴로맨서』(Neuromancer)에서 표현되었는데, 그 당시 의미는 가상현실을 기반으로한 컴퓨터 네트워크였다.
사이버 공간은 비록 가상이라는 단어로 표현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막연한 사회는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는 표현대로 행위 주체, 행위 양식, 규범과 제도가 분명하게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은 실제 사회와 절대적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사이버 공간에서는 우리의 일상적인 삶에 영향을 끼치는 다양한 정치적, 경제적, 예술적 행위 등이 넓혀지고 있다. 크게 보면, 사이버 공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의 모습을 하며 성장하여 왔다. 첫째, 정보의 바다로서의 사이버 공간이다. 사이버 공간에는 상당히 많은 정보가 들어 있다. 그러므로 사이버 공간은 막중한 데이터베이스와 동일한 역할을 한다. 네티즌은 정보의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이며, 자기 정보의 관리자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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