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론_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 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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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부모교육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형태와 장단점을 조사해 보고, 본인의 의견을 밝히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형태 및 장단점
2) 한국의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부부가 자녀를 낳으면 자연스럽게 부모가 되지만,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첫 자녀를 가진 부모들은 부모로서 다양한 경험이 부재하여 서툴면서 미숙하게 자녀양육하거나 난관에 처할 경우에 좌절하여 심각하게는 아동학대를 자행하기도 한다. 또한,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핵가족화의 보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부모역할을 배울 수 없는 상황으로 인해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서 부모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여러 정부 부처 및 사설 기관에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현재 실시되는 부모교육이 산발적이면서 그 효과성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는 공신력있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형태 및 장단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이에 대한 견해를 제안하고자 한다.
2. 본론
1) 한국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형태 및 장단점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 및 국내 부모교육 실시와 부모교육 프로그램 현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국내에서 진행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생애주기별·가족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총 약 28종류로서 예비 부모용 약 4종류, 영유아기 부모용 약 12종류, 아동기 부모용 약 4종류, 청소년기 부모용 약 68종류가 있다. 한편, 가족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총 약 17종류로서 가족폭력·아동학대가족 약 1종류, 다문화가족 약 1종류, 맞벌이가족 약 1종류, 저소득가족 약 3종류, 이혼가족·이혼위기가족 약 1종류, 입양가족 약 2종류, 한부모 가족 약 1종류, 그 외 조부모교육 약 1종류, 아버지 대상 교육 약 5종류, 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는 부모교육 약 1종류가 있다.
이에 국내에서 진행 중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생애주기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는 그 자녀의 연령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따라서 차이를 보여 예비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임신 및 출산, 부모 역량 강화, 인성교육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었으며, 영유아기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양육 효능감 증진, 영유아 발달, 유아의 도덕성 함양, 창의·인성 교육, 가정 연계 교육, 양육 지식, 부모역할, 스마트기기 중독 예방교육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아동기는 그 이전 시기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더 구체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는데, 즉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태도 개선, 가출 예방교육, 학교 폭력 가·피해자 부모 역량 강화 교육 등이다. 또한, 청소년기는 아동기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내용과 연계되어서 가출과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내용의 프로그램이 다수였다. 즉, 자녀의 생애주기에 따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자녀의 각 시기별 발달과업에 맞춰서 이에 상응하는 부모의 역할을 지원하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태아기에는 부모로서 정감어린 이미지 형성, 영아기에는 부모와의 애착 형성 및 양육, 유아기에서는 부모의 권위 형성, 아동기는 설명으로 세상에 대한 이해 돕기, 청소년기에서는 성장하는 자녀를 이해하면서 상호 의존하는 관계 정립이 주된 과업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각 단계별 과업을 달성할 수 있도록 이에 맞는 부모역할 수행을 도울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고 있다. 한편, 가족특성별로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각 가족이 처한 상황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부모교육에 담고 있어서 가장 현실적이면서 욕구에 알맞는 실질적 내용을 담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모의 취업에 따라서 조부모가 육아에 참여하는 비중이 증대하여 조부모 관련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있으며 아버지 참여 프로그램도 증가하고 있다.
이에 생애주기별·가족특성별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들의 요구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와의 진솔한 대화법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가장 높았으며, 자녀의 연령에 따라서 어머니인가 아버지인가에 따라서 자녀발달 및 양육에 대한 요구가 약간 상이했다. 따라서, 성공적 부모교육을 위해서는 그 부모교육의 대상이 누구인가를 정확히 파악하여 프로그램 내용을 선정하여 참여자 및 흥미와 관심을 높여서 실질적으로 부모들이 자녀양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 및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참여자들의 유형에 따른 참여 가능 시간 및 장소 등의 선정하여 수요자 중심의 부모교육을 위해서 참여자의 적극적 요구를 반영하여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수요자 중심의 내용 선정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육아에 대한 지식 및 정보 습득에 대한 부모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어 부모의 양육 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가정폭력 및 아동학대, 다문화가족, 맞벌이가족, 저소득가족, 이혼가족, 한부모 가족, 재혼가족, 입양가족 등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따른 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특수한 그 가족특성에 따라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각각의 어려움들이 상당히 존재한다. 따라서, 각 가족특성별 어려움을 인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가족특성에 알맞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하여 다양한 가족특성이 중복되어 있는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고려도 초점을 두고 있다.
더 나아가 현행 국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은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를 중심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점진적으로 다양한 부처와 기관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어, 고용노동부의 직장보육지원센터에서는 맞벌이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미래창조과학부 또한 스마트폰중독 예방교육용 신규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개하고 있다. 이는 각 부처의 그 목표에 부합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는데, 즉 고용노동부는 일-가정 양립, 미래창조과학부의 경우에는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예방 및 치유가 새로운 부처 목표로 설정되면서 이를 위한 해당 대상의 부모교육을 실시하려는 노력이 증가되고 있다.
그리고, 부모교육이 다양한 대상 및 형태로 실시되고 있는데, 그 이전에는 어린 영유아를 양육하는 부모, 특히 교육·보육기관에서 어머니를 그 대상으로 소규모로 부모교육이 실시되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맞벌이 부부, 조부모 등의 부모교육의 대상이 다양해졌다. 예를 들어, 고용노동부 직장보육지원센터에서는 맞벌이 부부에 그 초점을 맞춘 부모교육이 실시 중이며, 세살마을 등에서는 조부모 교육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여 실시하고 있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도 아버지 교육 규모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그 참여율도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이 부모교육의 형태도 다양해지면서 면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집합교육 중심에서 온라인 교육이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등을 통해서 확대되고 있다. 또한, 리플렛, 책자 등의 부모교육 자료가 배포되고 있으며, 그이전보다 적극적으로 TV 등 매체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실제적으로 그 집합교육에 참여할 여건이 되지 않는 부모에게도 다양한 부모교육을 시도하려는 노력을 수행중이다.
2) 한국의 부모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견해
국내에서 진행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자녀의 연령에 따른 부모의 생애주기별·가족특성별로 개발된 것들로서 생애주기별 4유형(예비부모용, 영유아기 부모용, 아동기 부모용, 청소년기 부모용), 가족특성별 9유형(가족폭력·아동학대가족, 다문화가족, 맞벌이가족, 저소득가족, 이혼가족·이혼위기가족, 입양가족, 한부모가족, 조부모교육, 아버지 교육)인 총 13개의 유형을 고려하여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급격한 현대사회의 변화에 상응하여 부족함이 존재한다. 물론, 다수의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현재 부모교육도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지만, 대부분 부모교육의 강의자가 의뢰받은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 내용 및 강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강의자에 의한 부모교육의 질에 다소 편차가 있다는 점에서 균질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가 어렵다.
또한, 다수의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도 박사 논문 및 개인 연구자에 의해서 수행된 경우가 일반적이라는 점에서 구체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그 내용을 알기가 어려우며 더 나아가 효과성 검증에 대한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다수의 개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하지만 공적으로 활용되기에는 그 한계점이 존재하여 실제로는 공공으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가능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는 착각을 유발하과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능동적 해결방안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적 측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적 측면,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활용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정책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3. 결론
앞서 살펴보았듯이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핵가족화 인해 자녀양육에 대한 부모역할을 수행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 더 나아가 교육의 기능이 가정에서 사회로 이양되는 과정에서 이에 상응하는 부모교육과 다양한 가족형태의 등장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교육부중심의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 진행 중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인 설계 및 전개 그리고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서 현실적인 부모교육과 이에 대한 교육적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 이명순 저, ‘P.E.T.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부모의 양육 태도 및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동아대학교 대학원 : 부산, 2009
· 김길숙 외 3인 공저,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활용방안’, 육아정책연 구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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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습니다
    덕분에 잘 해결했습니다
  • jygh0***
    (2024.03.09 10:2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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