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_장애인복지의 주요 개념 분석 및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복지의 주요 개념 분석 및 적용
차 례
1.
서론
2.
본론
1) ICIDH와 ICF에 의한 장애개념
2) 발달장애 대상의 특성과 어려움과 해결방안 도출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사회가 발전하면 사람도 발전한다는 생각을 한 적도 있었다. 과거 1960년대부터 시작한 산업의 발달은 다양한 풍요로움을 가져다주었고, 편리한 세상으로 만들어주면서 선진국으로 가는 길을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의 발전은 다양화되어가는 사회에서 문제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특히 복지와 관련하여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문제에 따라 다양한 복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장애인 문제는 개인의 문제에서 이제는 사회문제로 더 광범위하게 해결해야 하는 과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지금은 장애라는 것을 어떤 문제로 삼는 것보다 그들을 보호하고 그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와 국가는 돕고자 한다. 그러나 장애가 있는 사람을 향한 대우는 현대에 들어서야 그 인식을 바꾸어 가고 있으며 근대 이전만 해도 장애는 영적이고 종교적 차원으로 해석하여 신의 징벌이다, 라고도 하였으며 18세기 후반에는 이 원인이 유전적인 요소로 생각하여 결혼을 금지하거나 불임시술을 강제로 행해지기도 하였다. 그리고 19세기가 되고 20세기가 되면서 장애가 의학적 원인에 있다는 인식이 일반화되고 장애 원인을 다양한 사회적 측면에서 이해한 것이다. 특히 전쟁 등의 부상, 그리고 사고로 인한 장애가 발생하면서 사회적 책임론으로 발전한 것이다. 단순한 유전적인 요소 외에 신체뿐만 아니라 환경에 의해서도 발생하였다고 보는 것이다. 그래서 장애의 개념을 확실히 알고, 장애인복지에서 추구해야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확실하게 알아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ICIDH와 ICF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Functioning)에 의한 장애개념과 인권존중과 인간의 존엄성, 분리와 노말리제이션(nomalization),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 재활모델과 자립 생활모델의 각 개념을 먼저 설명한 후 차이점을 비교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또 중점 지원대상인 여성 장애인의 특성과 주요 어려움을 설명한 후 최근 장애인복지이념을 기반으로 해결방안을 도출할 것이다.
2. 본론
1) 개념정리
(1) ICIDH와 ICF에 의한 장애개념
장애는 육체적, 신체적 불편함을 가지며, 이는 의학과 기술의 발전으로 보완되고 있다. 이는 신체가 불편하다는 것을 중점으로 하는 것이 아닌 사회에서 한 개인의 역할을 하는 것에 관한 지속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을 장애인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겼고 이 경향은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장에의 개념에 반영되면서 1980년 ICIDH(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Impairments, Disabilities, and Handicpas) 분류체계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후 1997년에 ICIDH-2가 제안되었는데 이 안에 제시된 손상, 활동, 참여의 3대 축은 모든 개인에게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그 개념을 크게 확장한 것이다. 가장 일반적인 장애의 개념은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해 제시되고 있는데, WHO는 장애의 개념을 새롭게 접근하였는데 손상, 기능 제약, 사회적 불리 등의 개념 구분을 통해 장애를 설명하여 사회적으로 불이익을 받는 상황을 좀 더 강조한다. 이런 경우 원인과 상관없이 사회적 불이익을 받는다는 것을 중심으로 설명하므로 사회적 책임론이 확장될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997년에 제안된 ICIDH-2는 장애의 개념, 범주 등에서 새롭게 제안하고 있으며 ICIDH의 개별적 모델과 사회적 모델의 개념적 차이를 함께 설명하고자 하는 노력이며, 개인이 접하는 장애를 3차원(손상, 활동, 참여)으로 설명하면서 손상과 활동은 개별적 모델, 상황 요인과 참여는 사회적 모델에서 환경을 제시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