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_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차 례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특성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평가
3.
결론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특성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기반을 둔 이론이다. 이는 이전의 발달이론보다 도덕성 발달을 좀 더 확장을 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피아제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의 사고과정을 탐색하고자 했던 것과 같이 콜버그 또한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고 아이들의 반응을 분석하여 도덕성 발달단계를 설명하려고 하였다.
콜버그가 만든 이야기 중에서 가장 유명한 이야기는 ‘하인즈 딜레마’이다. 콜버그는 이 이야기를 미국 시카고에 사는 10세에서 16세 남아들 72명에게 들려주었으며, 이를 3년마다 다시 질문하여 인터뷰 데이터를 만들었다. 이는 아이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생각이 어떻게 바뀌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 도덕성 발달단계는 3수준 6단계로 분류가 가능하며, 인간의 도덕성을 1단계에서 6단계까지 차례대로 발전이 되며, 높은 단계까지 도달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전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평가
콜버그의 도덕 사고 발달이 인지 발달 수준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후속 연구자들은 도덕성 발달에 도덕적 정서가 더욱 영향을 준다는 부분에 있어 콜버그 이론을 비판하였다. 하지만 개인의 도덕 판단 발달이 조직적 변화 과정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부각시킨 부분에 있어 가치가 높다고 판단이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행동주의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습강의안 4주차 2교시를 읽고 ‘콜버그 도덕이론의 3수준 7단계’를 정리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습강의안 4주차 2교시를 읽고 ‘콜버그 도덕이론의 3수준 7단계’를 정리하시오. 또한 하인츠가 취한 행동에 대한 학습자의 생각을 콜버그의 이론을 바탕으로 서술하시오Ⅰ. 서론콜버그는 전통적 사회화 모형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느냐’ 하는 정당화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도덕발달이론을 정립하였다. 도덕적 가치와 같은 ‘내용’을 가르치는 것보다

  • [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도덕성(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피아제의 이론을 확대하여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을 확립한 이론가가 콜버그다. 콜버그는피아제의 2단계 구조설이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인지구조를 너무 단순화시킨 것으로 보고, 사회문화적 보

  •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성으로 이행해가는 과정을 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근간으로 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인의 심리적 인지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단계적으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 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을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하며, 무엇보다도‘정의와 휴머니즘’원리에 입각해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콜버그는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도덕성으로 이행해가는 과정을 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근간으로 하였다. 그에 의하면 개인의 심리적 인지 구조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도덕성은 단계적으로 발전하며, 도덕적 성숙은 최종적인 여섯 번째 단계에 도달한다. 성숙된 도덕성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들을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배려하며, 무엇보다도‘정의와 휴머니즘’원리에 입각해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콜버그는 인간이 성숙한 도덕성을 갖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