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비전과리더쉽_거래적 리더십 이론 및 사례(이론, 성공 사례,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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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업비전과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이론 및 사례(이론, 성공 사례, 실패사례)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성공사례1
2) 성공사례2
3) 실패사례
3.
결론
4.
참고문헌
1. 서론
거래적 리더십 스타일은 정상적인 운영 흐름을 유지하는데 다른 관심사보다 더 관심을 기울입니다. 거래적 리더는 징계 권한과 다양한 인센티브를 사용하여 직원들이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부여를 합니다. “거래”라는 용어는 이러한 유형의 리더가 성과에 대한 보상을 교환하여 부하 직원에게 본질적 동기를 부여한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거래적 리더는 조직을 시장의 선도적인 위치로 전략적인 안내를 하지는 않습니다. 대신, 거래적인 관리자는 모든 것이 오늘날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는데 전적으로 관심이 더 있습니다. 거래적 리더의 의미는 명확한 목표 제시 및 서정과 준수를 장려하기 위한 보상 및 처벌 사용에 기반 한 리더십 스타일을 말합니다. 역할 및 과제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구성원의 목표를 설정하거나 동기를 부여하는 사람으로서, 때때로 관리 리더십이라고도 합니다. 이는 리더와 추종자 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는데, 이런 조직의 보상시스템을 통해 규정 준수 및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관리 스타일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과 지향적 관리 접근 방식은 자기 동기부여가 있는 직원에 유효하며 공동 목표에 전념하지 않는 직원을 통제, 관리가 가능한 구성원과 함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모델의 개념입니다. 대신, 회사 내에서 일상적으로 적합한 현상을 유지하면서 단기 및 장기목표를 작성하는 것이 적합하므로 보상과 처벌을 하는 것을 “거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경우, 성과관리 시스템을 만들거나 구성원에게 거래적 리더십을 기반으로 회사의 일원이 됨의 여부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은 아니지만 동기가 부여된 개인과 조직 훌륭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거래적 리더십은 결과를 강조하고 조직의 기존 구조 내의 보상 및 처벌시스템에 따라 성공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거래적 리더는 조직에서 공식적인 권한과 책임을 맡게 되는데 개별성과를 관리하고 그룹 성과를 촉진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유지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거래적 또는 관리적 리더는 구성원의 기준을 설정하고 성과 검토를 수행하는 것이 직원 성과를 판단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2. 본론
1) 성공사례 1
거래적 리더십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빌게이츠가 있는데, 마이크로소프트사를 고속 성장시킨 것에는 그의 리더십 스타일이 크게 한몫을 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다른 경쟁사에서 일하는 직원들보다 항상 낮은 급료를 받았으며, 빌게이츠 자신도 적은 연봉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절차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불만이 없을 수 있는 이유는 거래적 리더십의 대표적인 항목인 목표의 달성, 동기부여, 명확한 구조와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대부분 거래적 리더십을 가진 회사는 단기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이는 종종 장기목표보다 실현 가능성이 있고 현실적입니다. 이런 단기 목표는 종종 도전적이고, 생산성을 장려하고는 합니다. 그에 따른 보상과 처벌시스템이 적용됩니다.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직원들은 훗날 금전적인 보상을 받게 된 동기부여가 된 개인에게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이런 부서의 모든 방향이 위에서 아래로 명확하게 정의가 되고, 직원으로서 본인의 특정 역할과 부서가 기대되는 바를 알게 되었으니, 회사 내에서 유사한 직책의 모호함이 제거됨과 동시에 동료 간의 업무 중복이 제거되는 점을 이용하여, 그는 스톡옵션이라는 것을 제공하였습니다. 미래에 이미 정해진 가격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옵션을 거의 전 직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직원들에게는 더 많은 책임감을 부여하게 될 수 있고, 그들이 열심히 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더 많은 보상을 받게 되기 때문에 일의 능률이 더 높아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성공사례 2
거래적 리더십의 또 다른 사례로는 하워드 슐츠, 스타벅스 창립자이자, 현재 최고경영자입니다. 그의 경영방침은 “온 워드(전진)”라는 단어를 필두로 그동안 매장 확대 등의 성장 제일주의 정책으로 스타벅스의 기본적인 정신과 가치가 훼손되었다. 스타벅스는 모든 것에 변화를 주겠다 선언하였었습니다. 그가 한 유명한 말이 있는데요, “나 홀로 성공하는 것은 공허할 뿐이다. 사람들과 함께 성공에 도달해야 값진 것이다. 얼마를 버느냐도 중요하지만 ‘위대한 회사’를 만드는 것 또한 중요하다. 위대한 회사는 바로 사람을 존중하는 회사이다” 이렇게 그는 직원들을 고객들보다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직원들의 체계가 잘 확립될 수 있었으며, 절차가 명확한 회사 또는 젊거나 경험이 부족한 인력이 있는 조직에서 거래적 리더십을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비용 운용 측면에서 문제 영역이나 부진한 직원을 식별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런 리더십은 간단하고 명확한 목표와 지침을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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