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사회복지실천모델(위기개입 모델, 해결 중심 모델, 인지 행동 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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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사회복지실천모델(위기개입 모델, 해결 중심 모델, 인지 행동 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위기개입의 개념 및 원리

2. 의료 사회복지실천모델 - 위기개입 모델

3. 위기개입 모델을 활용한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
1) 사례 개요
2) 클라이언트
3) 위기개입 모델을 활용한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과 치료에 있어서 대부분의 위기는 일반 정신병리 현상과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병적인 증상이 아닌 위기문제 상황에 개인마다 다르게 표현하는 반응양식이라고 볼 수 있다. 위기의 기간은 대개 집중적인 개입이 필요하고 위기의 발생으로부터 회복까지 확인 할 수 있는 일정한 단계와 과정이 있으므로 예방활동과 중재활동의 개입이 필요하다. 특히 위기상태는 성인이라고 할지라도 불안정한 시기이고 변화하기 쉬운 상태인데 청소년의 경우에는 더욱 심각한 방황과 탈선을 염려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는 다른 사람으로 부터의 자극을 쉽게 받기 때문에 상담의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는 기회로도 볼 수도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전에 있어서 마음속에 내재 되어 있던 어떠한 문제가 위기상황을 만나 표현되어지고 자신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새로운 문제 해결능력을 습득하여 위기에서 기회를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료 사회복지실천모델(위기개입 모델, 해결 중심 모델, 인지 행동 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진령 (2012). 집단과정과 기술. 서울: 학지사.
강흥구 (2007).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파주: 학현사.
윤현숙, 김연옥, 황숙연 (2011). 의료사회복지실천론. 파주: 나남.
김미섭, 손재환 (2017). 위기청소년대상 미술치료효과 메타분석. 복지상담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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