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인재관리를 왜ㆍ어떻게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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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 기업 경쟁력의 원천은 더욱 예측하기 힘든 시대가 되어 결국에는 핵심인재의 확보와
조직구성원들의 잠재력을 키워 나가는 인재양성전략의 중요성이 더욱 중요해졌다.
- 맥킨지의 라자 굽타 회장은‘핵심인재의 전쟁’(the war for talent)이라는 말로
인재전쟁을 예고했다.
- 인적자원관리에서 인재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핵심인재(talent, core people)를
선정하고 키우는 일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목차
- 목 차 -
1. 핵심인력관리의 중요성
2. 핵심인재의 요소
3. 핵심인재의 확보 및 선발
1) 핵심인재 채용의 툴(tool)
4. 핵심인재양성
1) 스마트의 톱그레이딩
2) 후계자 양성프로그램
3) 핵심인재 육성프로그램
5. 핵심인재관리
1) 핵심인재 풀 관리
2) CDP구축을 통한 핵심인재의 차별적 육성
3) 퇴출관리
본문내용
@@ 핵심인재 채용의 툴(tool)
◎ 좋은 인재의 확보는 기업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좋은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성장기에 대비하여 준비된 인력을 확보하는 것은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일이다.
각 기업은 우수인재 확보를 위해 다양한 채용의 툴(채용의 브랜딩화)을 사용하고
있다.
가) Buy전략/Make전략/Make & Buy전략/글로벌 인재 풀전략
◎ 미래경영을 선도할 핵심 우수인재를 확보하는 방법으로는 외부에서 우수인력을
스카우트하는 Buy전략, 사내에서 우수인력을 발굴 양성하는 Make전략, 그리고
특정 분야의 경우 어느 정도 내부에서 경험을 쌓은 뒤 어느 시점에서 그 사업에
적합한 인력을 외부에서 충원하는 Make & Buy 전략이 있다.
◎ Buy전략의 경우 과거에는 연구개발 분야에 국한되었으나 영업 및 마케팅 분야,
경영지원 분야 등 전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고 직급도 실무자급에서 예비경영인
수준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 국적이나 설별에 관계없이 전문 인력을 영입하고 있다. 지금은 단순히 인력을
채용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외부의 역량과 정보와 사업기회를 확보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 Make전략은 장기간의 양성을 통해 관련 기술과 지식이 습득되는 분야나 이미
독보적인 수준을 갖춘 경우에 활용한다.
이 전략은 장기간의 직무육성을 통해 양성되고, 내부에서 이미 검증이 끝난
상태이므로 별도의 적응기간이나 유예기간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다.
◎ Make & Buy전략은 혼합형으로 소프트웨어와 디자인 등 특정분야에서 주로 활용
되고 있다.
맴버십 제도를 통해 현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경험을 축적한 뒤 일정시점
에서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식이다.
◎ 이 전략은 특정분야의 우수인력을 조기에 확보하고 사업방향과 일치하는 맞춤형
인재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맴버십 제도는 전략적 인재풀을 구축하는
도구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존맥스웰, 리더십불변의 법칙, 비즈니스북스.
- 최재화, 지식경영의 이론과 실제, 비앤엠북스.
- 압아이겐휴이스ㆍ롭반디크, 인재경영의 원칙, 청림출판.
- LG경제연구원 외 각 기업 연구원
- management.journal.
- 인터넷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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