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알아보고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대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24 / 2022.08.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알아보고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대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교육의 개념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아버지교육의 필요성

4.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대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1) 프로그램 목적
2) 프로그램 목표
3) 교육 목적 및 목표
4) 교육내용
5) 교수-학습 방법
(1) 오프라인 아버지 교육
(2) 온라인 아버지 교육
6) 활동내용
7) 평가방법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의 구조, 가족형태의 변화와 여성의 사회적 참여의 증가는 자녀교육에 대한 아버지의 역할이 어머니와 함께 중요한 변인으로 인식되고 있고, 가사일과 자녀양육에 있어 아버지의 참여가 요구되고 있다. 예전에는 위엄 있는 아버지를 이상적으로 여겼다면 최근에는 자녀와 잘 놀아주는 친구 같은 아버지를 이상적인 아버지로 생각하고 있다. 또한 유아와 아버지의 관계에서도 엄격한 아버지보다는 자녀와 좀 더 정서적으로 가깝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는 아버지가 좋은 아버지로 인식되고 있다. 유아기에 아버지와의 경험은 자녀의 성장,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실제자녀양육에 아버지의 역할이 증대되면서 아버지가 어머니에 비해 유아의 인지발달, 성취동기, 사회적 능력발달, 성역할 발달 등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을 알아보고 영유아 교육기관에서의 아버지 대상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선화 (2010). 아동이 지각하는 아버지 상 척도 개발연구. 한국놀이치료학회지.
한성심 (2010). 대상관계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길숙, 김지현, 이혜민 (2016). 부모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 및 활용방안.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김미정, 신혜원, 전혜정, 정지나 (2015). 건강하고 행복한 워킹맘·대디 지원프로그램 1. 서울: 근로복지공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공통]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보육과정의 개발, 영유아보~
  • 교육도 매우 강조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취업모의 근무조건이 2~3교대, 전일 근무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야간 및 24시간 탁아와 함께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방과 후 프로그램을 실시 ② 단순히 맡긴다는 의미보다 보호(care)와 교육(education)을 합친 보육(educare)이라는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종래의 탁아프로그램과 교육 프로그램 간의 구분을 만들 필요는 없다고 말하고 교육과 보호는 떨어질 수 없는 개념으로 강조(3) 영유아보육서비스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개념과 유형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방과 후 아동보육의 정의는 광의 및 협의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초등학교 정규수업 외에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을 말하며, 협의의 방과 후 아동보육은 정규수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받을 수 없는 아동을 대상으로 비교적 정기적․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프로그램을 말한다. 따라서 광의의 방과 후 아

  • 부모자녀간의 애착증진을 위한 프로포절 작성
  • 아버지의 참여 유도→참여자들의 역동 고려와 적절한 균형의 유지가 필요Ⅴ. 프로그램의 실제1. 역할 분담- 역할 분담의 임무에 있어서 설정기준은 애착활동에 관한 실제적인 부분이 이 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함으로 리더는 이와 비슷한 교육기관에서 일하고 있는 경험과 대상자의 부모와 나이가 비슷한 김형진(34)이 맡게 되었고, 코-리더의 경우는 같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윤미지(23)가 맡게 되었다. 2-3회기 중간의 양육법 강의 설명으로 인해 강의자

  • [아동학, 유야교육, 교육] 아동보육
  • 프로그램 보호와 교육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영유아보육법 1조 →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것이다.(2) 보육의 실천적 개념① 보육은 더 이상 특수 계층의 문제가 아닌 모든 계층의 일상생활과 삶의 문제② 부모와 사회가 함께 보

  • [부모교육]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및 활성화 방안
  • 부모교육의 실제와 과제*목 차*Ⅰ.서론 1.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개념2.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3.부모교육 현황Ⅱ.본론1.유아교육기관 중심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1) 부모교육의 내용2) 유아교육기관 중심 부모교육의 효과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실제의 예2.체계적 부모효율성훈련 프로그램(System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 STEP) 1) 프로그램의 목표 2) 프로그램의 교육철학 3) 프로그램의 운영 및 구성 4) 프로그램의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