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무기력한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7.21 / 2022.07.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98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무기력한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원인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을 실천, 실행하는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하는 역할과 자세에 대해 알아보고, 사회복지사가 되려는 동기와 나의 각오(다짐)에 대해 기술한다
-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중간과제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코로나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 19로 인해 발생한 대한민국의 여러 사회 문제가 무엇인지 제시하고 여기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복지법의 역할과 개정되어야 할 법령에 대해 기술하시오(사회복지법제와실천)
- 하고 싶은 말
- 다양한 문헌을 참고한 선험연구와 통계자료를 통해 코로나 대유행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과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대응방안을 논리적으로 서술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청소년기 정신건강의 중요성
2. 코로나 대유행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미친 영향
3.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필요한 대응방안
- 본문내용
- 어린 시절의 경험은 한 개인의 생애와 전반적인 정신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청소년은 신체적으로는 물론 정신적으로 성장해가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 심리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사건을 겪게 되거나 정신건강 문제를 겪게 되면 그 시기에 필요한 발달 과제 수행에 차질이 생기며 정상적인 발달이 저해된다. 또한 다양한 심리적인 문제가 추후에 성인기에 우울감이나 불안감으로 나타나거나, 직업만족도를 저해하는 등 다양한 문제로 발현될 수 있다.(후략)
- 참고문헌
-
1) 김효진·조수철·김재원·강제욱·신민섭·김효원·윤명주·이경영·강연주·김붕년, 2009, “소아 청소년 정신건강 선별검사 및 치료 연계 효율성에 대한 연구: 지역사회 중심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20(3), 129-139
2) 오영림, 2014,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서비스 현황”, 《월간 복지동향》, 188, 10-16
3) 구영진·조인희·유희정·유한익·손정우·정운선·안동현·안정숙, 2007, “전반적 발달장애의 한국형 치료 권고안”, 《소아청소년정신의학》, 18(2), 117-122
4) 박현숙. (2018). [발표] 민간영역에서의 아동청소년 분야 정신건강사회복지사의 역할과 비전.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43-253.
5) Cullen, Gulati, & Kelly, 2020; Taylor, 2019; Torales et al., 2020
6) Bhuiyan, Sakib, Pakpour, Griffiths, & Mamun, 2020
7) Bahk, Y. C., Park, K. H., Kim, N. E., Lee, J. H., Cho, S. R., Jang, J. H., . . . Choi, K. H. (2020). Psychological impact of COVID-19 in South Korea: a preliminary study.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39(4), 355-367. doi: 10.15842/kjcp2020.39.4.008.
8) Wang, C., Pan, R., Wan, X., Tan, Y., Xu, L., Mcintyre, R. S., . . . & Ho, C. (2020). A longitudinal study on the mental health of general population during the COVID-19 epidemicin China. Brain, Behavior, and Immunity, 87, 40-48. doi: 10.1016/j.bbi.2020.04.028.
9) Frasquilho, D., Matos, M. C., Salonna, F., Guerreiro, D., Storti, C. C., Gaspar, T, . . . Caldas-de-Almeida, J. M. (2016). Mental health outcomes in times of economic recess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BMC Public Health, 16(1), 1-40. doi: 10.1186/s12889-016-2720-y.
10) Fegert, J. M., Vitiello, B., Plener, P. L., & Clemens, V. (2020). Challenges and burden of the Coronavirus 2019 (COVID-19) pandemic for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a narrative review to highlight clinical and research needs in the acute phase and the long return to normality.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and Mental Health, 14, 1-11. doi: 10.1186/s13034-020-00329-3.
11) 박상미.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유행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37(5), 83-91.
12)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2020). Corona 19 mental health guidelines for psychological defense. Seoul: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3) 김봉환, 김병석, 정철영 (2006). 학교진로상담. 서울: 학지사.
14) Lent, R. W., & Brown, S. D. (2008),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and subjective well-being in the context of work.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16(1), 6-21.
15) 이병숙 (2003). 대학생이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장애지각,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 분석. 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6) 김은영 (2009).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학습된 무기력 및 학업성취도간의 관계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7) 이명진, & 봉미미 (2013). 청소년기의 학습된 무기력. 교육학연구, 51, 77-105.
18) Hiroto, D. S. & Seligman, M. E. P.(1975). Generality of learend helplessness in ma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1, 311-327.
19) Furtner, M. R., Sachse, P., & Exenberger, S. (2012). Learn to influence yourself: Full range self-leadership training. Journal of the Indian Academy of Applied Psychology, 3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변화하는 다양한 영역별 복지관련 정책 중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을 기술하고, 사회복지사로서의 관점과 나아가야 할 역할 방향에 대하여 서술
- 학교사회복지론 2022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학교사회복지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 무기력한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원인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무기력한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원인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무기력한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원인 및 대응방안)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 인생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발달과업 한 개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