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이론 중 민주주의 부모교육의 이론 및 기본원리를 설명하고 어린이의 잘못된 행동목표와 관련된 실질적 사례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민주적인 부모와 자녀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해결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부모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15 / 2022.06.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Ⅰ. 서론
드라이커스는 아들러의 개인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사회화 과정을 강조했고, 가족의 사회적 단위, 즉 생활양식, 가치관, 이웃과의 관계 등이 아이의 성격과 가치관, 행동을 규정한다고 봤다. 드라이커스 민주부모교육론은 과거 권위적인 방식보다 민주적인 방식을 선호해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의 사고와 행동, 가치관, 습관,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자율성을 높이는 육아법이다. 당시 전통적인 양육 방식은 권위적이고 독재적이어서 아이와 어른의 입장이 다르며, 아이는 어른에게 복종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은 이러한 권위적인 사고 하에서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으로 양육하려고 하기 때문에 더 많은 갈등을 경험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부모와 자녀 사이에 보다 평등한 관계에 기초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하에서는 상기 부모교육 이론 중 민주적 부모교육의 이론과 기본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자녀의 잘못된 행동목표와 관련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민주적 부모-자녀관계 형성을 위한 해법을 살펴본다.
참고문헌
- 김미선, “교회와 가정을 연계하는 기독교 부모교육에 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 2004
- 강은숙, “성숙한 부모역할을 위한 기독교 부모교육의 모형계발”, 안양대, 2007
- 김연희, “교화와 가정의 연계를 위한 교회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연구”, 감리교신학대, 2008
- 김규림, “부모-자녀 대화법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부모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 2011
- 보건복지부, “영유아 문제행동지도 프로그램”, 2007
- 곽승주, “가정과 어린이집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부정적 정서에 관한 문화기술적 탐구”, 성신여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존 듀이와 프래그머티즘
  • 교육이라는 것의 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을 뜻하며 이는 ‘교육관 혹은 교육사상과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교육철학은 교육목적론과 같은 말로 사용되기도 하며 교육철학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의미한다.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공학적 교육, 즉 교육과학은 교육철학과 무엇이 다를까? 교육철학과 교육과학의 비교해보면 교육과학은 존재를 문제 삼아 현실에 있는 그대로의 사태를 기술하고, 설명하여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회평등
  • 차 례Ⅰ. 서 론 Ⅱ. 본 론1. 시대별 교육관 - 고대 그리스 시대 - 계몽주의- 19세기의 교육 - 현대의 교육 2. 평등사상의 전개 -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 - 자유민주주의적 평등의 개념 - 인권평등사상 3. 교육평등의 원리 - 자연적 자유체제의 원리 - 공정한 기회균등의 원리 - 최대이익의 원리 - 인간존중의 원리 - 민주적 평등주의의 원칙(차등의 원칙) 4. 교육의 기회 균등의 의미 - 교육기회 - 교육기회균등 - 구분 - 교육기회 균등의 개념 5. 교

  • 북한 교육의 이해와 남북한 교육 비교
  • 중에 교육은 단연코 중요한 주제이다. 교육은 사회구성원들에게 사회적 규범과 가치, 기본적으로 공유해야 하는 지식을 가르치고 사회에 배치하는 역할을 본연의 사명으로 한다. 남북 청소년들은 교육을 통해 남한과 북한이라는 서로 다른 사회에 귀속되기 위한 훈련을 한다는 점에서 같은 사회적 목표를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유년기부터 청소년기까지의 교육은 사회체제의 내면화뿐만 아니라, 개인의 가치관을 형성시킨다는 점에서 그 사회를 이해

  • 보육론 <부모교육 프로그램>
  • 보육론I. 기관 중심 프로그램교육기관이 중심이 되어 부모교육을 실시한 근거는 루소의 아동중심 사상을 실천에 옮긴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에서 찾아볼 수 있다. 페스탈로찌(Pestalozzi)는 실험학교인 웨베르덴에서 「게루트루트는 자녀들을 어떻게 가르쳤는가? (How Gertrude Teaches Children)」(1801)라는 양육 지침서를 통하여 도덕과 종교교육은 교리와 문답을 통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와 자녀의 관계를 통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 [인간과교육]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관➀ 자연주의 교육관의 등장배경➁ 자연주의 교육철학➂ 대표적인 인물➃ 교육의 원리(2) 진보주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