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20 / 2022.03.20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의 의미 및 이해
1) 아동권리의 정의
2) 아동권리의 역사적 배경
3)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관련법의 관계
2.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
1) 아동권리선언
2) 제네바 선언
3) 유엔아동권리선언
4) 유엔아동권리 협약
5)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조약의 의미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재 국제사회에서 아동권리의 중요한 기준으로 통용되는 국제아동권리협약이 UN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채택된 것은 1989년이었지만, 아동의 인권사상은 상당히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최초로 전체 국민의 또는 시민의 수준에서 인권이 확인, 선언된 것은 18세기 후반 미국의 독립선언(1776)과 프랑스 인권선언(1789)에 의해서였으며, 그 당시에 아동은 일반적으로 시민의 한 사람으로 인식되지는 않았다. 당시 시민은 납세의 의무를 가질 수 있는 일정한 소득이 있는 성인으로 인식되었기 때문에 참정권이 없는 아동은 권리의 주체로 인식되지 않았다. 아동이 일반적으로 차별 받지 않고 평등하게 존중되어야 한다는 사상은 계몽사상의 대표적 인물이고 유명한 교육사상가로 교육계에 대혁명을 일으킨 루소에 의하여 전개되었다. ‘아동의 발견자’라는 칭호를 받은 그는 당시 프랑스 사회가 ‘어린 인간’을 그대로 보지 않고 ‘작은 어른’ 또는 ‘어른의 축소물’로 취급하고 인간성을 무시하며 형식적인 교육을 한데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인간으로서의 아동 고유의 가치나 인권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루소의 교육사상은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 근대교육 사상가들을 통하여 더욱 발전되었고, 학습의 주체로서 아동의 인간성이 존중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권리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아동권리에 대한 국제 협약 내용을 고찰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승권, 한국 아동권리의 현황과 권리수준 제고방안, 보건복지포럼, 2007.
문영희, 아동의 권리실현을 위한 인권교육에 관한 고찰, 인권복지연구 제6호, 한국인권사회복지학회, 2010.
양영임, 우남희, 아동권리보호를 위한 외국의 아동정책 연구, 아동권리연구 제9권 제4호, 한국아동권리학회, 2005.
황옥경, 영유아기 권리에 대한 유엔의 권고 분석, 아동권리연구 제16권 1호, 한국아동권리학회,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