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요구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9 / 2022.03.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과제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서 요구분석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수점수 취득 내용으로 참조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요구의 개념
1) 프로그램 개발에서의 요구
  2) 요구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2.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특징 및 필요성
1) 요구분석의 특징
2) 요구분석의 절차 및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평생교육이란 표현 그대로 평생에 걸쳐서 행하여지는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 연령과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한다 하겠다. 인간이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의 모든 삶의 과정은 지속적인 교육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는 인간의 평균수명과 여가시간이 계속 늘어나고 있고, 삶의 질 향상에 대한 욕구가 점점 더 커지고 있으며, 첨단기술의 발전과 산업 및 직업구조의 변화,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으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더욱이 교육의 패러다임이 가르치는 측면에서 배우도록 만드는 것으로 제도가 전환이 되면서 교육의 관점이 학습의 관점으로 변화되어 평생교육은 평생학습사회라는 의미로 구체화 되었다. 이는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는 사람에게 학습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체제가 정비된 사회라고 정의한다면 지식의 전수 기능으로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역할은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본론에서는 점점 더 전문적이면서 체계화가 요구되어가는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무엇보다도 강조되는 ‘요구분석’의 필요성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구유숙. (2019). 교육공무직원의 역량요구분석.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김민정. (2012). 요구분석방법. https://m.blog.naver.com/
류마리아. (2019). 요구분석에 기반한 성인 쓰기교육 내용연구. 박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윤병우. (2013). 요구분석을 통한 한국어 도우미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조현구. (2021).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통합본 교안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연습문제 풀이
  • 1. 인적자원개발의 체계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1)분석1) 요구 = 바람직한 상태 - 현재 상태요구 분석이란 불확실한 문제의 본질을 규명하며,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러한 문제해결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간의 차이점에 대해 상세하게 체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 체계적인 조사의 과정을 요구분석이라고 한다.2) 요구분석의 필요성업무가 다양화와 고도

  • 평생교육실습 실습일지 + 공문서작성 + 기사작성 + 기관SWOT분석 + 프로그램기획안
  • 분석을 통한 전략 도출(1)- 실습기관 SWOT 분석하기- SWOT란? SWOT 활용 범위에 대해 알아보기조직 내외의 환경 분석과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분석방법으로, 평생교육 공급체계의 역량과 문제점을 종합 분석하는 개념적 도구기업의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강점은 최대화, 약점은 최소화하며, 기회를 적극 살리고 위협요인은 제거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교육해야 한다는 주장이 참평가와 수행평가를 불러왔다. 3>수행평가의 필요성(1)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인 사실 위주의 지식을 암기하는 능력보다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 주도적인 평생 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협동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이런 능력을 타당하게 평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수행 평가 방식은 유용성을 지닌다. (2) 전인적 인간 양성 우리 교

  •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
  • 프로그램 들을 만들기 위해서 지도자가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이 가장 힘든 점인 것 같다.3. 성남수정청소년수련관 Swot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넓고 충분한 교육시설 공간 ✔ 노후 된 방송시설 및 교육시설→다양한 프로그램 실시 가능✔ 청소년 육성재단으로부터의 안정적인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자원봉사자의 재정적 지원 부족 (자원봉사자 관리 체계 미흡)→프로그램 개발에만 매진 가능✔ 자격증을 보유한 전문인

  •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에 맞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한 가지 개발하시오
  • 교육 수준, 관심사, 목표 등을 조사하여 그들의 학습 동기와 필요를 파악합니다. 또한, 성인학습자들이 선호하는 학습 방식과 환경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합니다. 이를 통해 성인학습자들의 다양한 니즈와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본론에서는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고 그에 맞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더욱 자세히 서술해 보겠습니다. 성인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