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의 기초를 이루는 이론을 최소 5가지 이상을 간략히 설명한 후 설명한 이론 중 한 가지를 골라 이 이론의 함의와 함께 실제 실천에서 적용되는 예시를 설명하시오.(이론적 함의와 예시는 설명되는 이론들 중 한 가지를 설명할 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3.19 / 2022.03.1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복지론 과제 : 지역사회복지의 기초를 이루는 이론을 최소 5가지 이상을 간략히 설명한 후 설명한 이론 중 한 가지를 골라 이 이론의 함의와 함께 실제 실천에서 적용되는 예시를 설명하시오.(이론적 함의와 예시는 설명되는 이론들 중 한 가지를 설명할 것) - 우수점수 취득 내용으로 참조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체계이론
1) 이론의 개념
2) 사회체계의 기본속성

2. 생태체계이론
1) 이론의 개념
2) 생태체계적 관점의 특징
3) 생태체계적 관점의 유용성

3. 권력관계이론
1) 이론의 개념
2) 권력관계이론의 특성
3) 지역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4. 사회자본이론
1) 이론의 개념
2) 사회자본이론의 특성

5. 교환이론
1) 이론의 개념
2) 교환이론의 경향
3) 교환과 보상
4) 교환이론과 권력의 관계

6. 생태체계이론의 함의

7. 생태체계이론의 예시

Ⅲ. 결론
본문내용
지역사회복지란 지역주민 또는 지역사회에 대하여 개선 또는 향상을 목적으로 주민 주체의 원칙에 입각하여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주민조직・민간단체의 전문 혹은 비 전문인력이 지역사회 수준에 개입하여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각종 제도에 영향을 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소득보장정책, 주거환경정책, 보건의료정책, 교육, 문화정책, 노동정책, 교통통신정책 등 일반공공정책과 함께 상호보완적으로 보충하여 개별적, 종합적, 조직적으로 원조해주는 지역정책과 지역활동을 포함한다. 따라서 전문적인 분야 또는 비전문적인 분야, 공식적인 분야 또는 비공식적인 분야 등이 지역사회 차원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내의 사회자원을 동원하여 주민의 자율적인 노력에 의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전문적 역량을 갖는 지역복지의 실천, 즉 보다 효과적인 지역복지의 실천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앞서 언급된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가 될 것이다. 포괄적 시각을 가지고 지역사회를 이해할 수 있는 역량, 그리고 지역사회 문제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갖도록 지역복지실천가를 안내해 줄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이다. 지역사회문제에 관한 총체적 사고와 과학적 분석을 통해 지역사회 각 체계들의 역동과 기능, 그리고 변화 가능성 등을 파악해 지역복지실천 과정 전반의 기초요소를 구성하고 문제해결 방향을 제시할 때, 비로소 다른 형태의 지역복지 노력들과는 차별화될 수 있을 것이다.
본론에서는 보다 구체적으로 지역사회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는 데 안내역할을 할 지역사회이론으로 사회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 사회자본이론, 교환이론에 초점을 두고 살펴본 후 설명된 이론 중 한 가지를 골라 이 이론의 함의와 함께 실제 실천에서 적용되는 예시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석희정, (2019), 지역사회복지론 학습자료
강철희, 정무성(2008), 지역사회복지실천론, 서울: 나눔출판
권육상·김남식·박상하·신상수·전태숙(2007),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유풍출판사
김종일(2008),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청목출판사
박태영(2008), 지역사회복지론, 경기도: 학현사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2015),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나눔의집
홍현미라·김가율·민소영·이은정·심선경·이민영·윤민아(2016), 지역사회복지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토론회 3
  • 이 시기에 진행된 개혁의 움직임과 함께 창출된 지역사회학교의 개념은 현대적 학교의 전형으로 확산되기도 하였다.또한 1957년에 소련의 스퓨트니크(Sputnik) 인공위성이 발사되었을 때 우주경쟁의 위기를 국가의 위기로까지 인식한 미국사회는 당시 교육의 비능률성을 들어 비판하였고, 이에 부응하여 교육계는 지식의 구조를 학습하는 일을 중심활동으로 하는 소위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체제와 실천적 원리를 개발하여 새로운 전기를 마련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제안점
  • 이었던 표준화 학력검사에 의존한 학업성취도 중심의 평가가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그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잇는 것이 수행평가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수행평가의 거시적 배경에 대하여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먼저 그 배경을 배호순의 논의에 따라 교육철학적 배경, 학습이론적 배경, 구성주의적 배경, 교수이론적 배경, 교육평가적 배경으로 나누고 우리조에서는 배호순의 의견을 간략히 요약해서 제시하고자 한다.교육철학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이고 총체적인 학습의 내용과 행동을 기술하고 그 계열을 개략적으로 제시한다. 즉, 교육과정과 수업의 관계에서 교육과정은 독립변인이고 수업은 교육과정을 따르는 종속변인이다. 마찬가지로 수업과 학습의 관계에서 수업은 독립변인이며 학습은 수업을 따르는 종속변인이 된다. 즉, 교육과정, 수업, 학습은 교육과정⊃수업⊃학습의 관계를 따른다. 하지만, 교육과정⊃수업⊃학습의 관계는 이상적인 것이며 실제로 이러한 관계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연구조사방법론]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의 도입이 위성DMB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이라는 개념 자체가, 지상파 방송을 편집 없이 그대로 전송하는 지상파 DMB에서는 찾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성 DMB를 중심으로 살펴 보기로 한다.위성DMB는 현재 TU미디어가 단독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DMB전용광고와 함께 월 11,000원의 정액제 이용료(약정가입시 9,900원)를 통해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2006년 11월 현재 90만 가입자를 넘어 2007년에는 손익분기점을 넘어 2009년에는 누적흑자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위성DMB사업에서 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