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발달 이론 중 성숙주의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28 / 2022.02.28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 발달 이론 중 성숙주의 이론과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는 아동복지법에 의거해서 아동을 만 18세 미만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아동기에는 인간에게 가장 중요하고 발달 속도가 현저히 빠른 시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특히나 영유아기에는 뇌 발달이 80%이상이 완성되기도 하며 이 시기에 발달이 학령기나 청소년기 발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죠, 즉 영 유아 발달 시기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되고 급격한 신체발달이 일어나고 부모와의 애착이 형성되는 시기 및 감각 탐색기로도 불리고 있죠, 상징적인 사고나 직관적인 사고를 하는 시기로 소 근육이나 창의성, 상상력이 발달하는 시기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영 유아발달은 모든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원리가 있게 되는데 순차적으로 일정한 순서대로 일어나게 되고 누 적성을 띄고 있기에 이전 발달이 일어나고 다음 발달이 진행되기 시작할 때 선행 발달이 누적되어 정교화 되고 확장됩니다. 발달에는 방향이 존재하듯 방향성이 보이게 되는데 발달은 머리에서 다리 쪽으로 진행이 되고 발달은 중심부에서 말초 방향으로 시작됩니다.
- 참고문헌
-
영유아발달 - 김신옥, 민혜영 저자 / 창지사 / 2007.01
발달의 이론 - Willian Crain 저자 / 송길연 역 / 시그마프레스 / 2005.04
성장 발육 육아 - 이상원 저자 / 좋은땅 / 2014.07
유아교육과정 - 이순형, 김헤라 외 11명 저자 / 파워북 / 2021.03
https://www.dailian.co.kr/news/view/1072568/?sc=Naver 데일리안
https://www.sedaily.com/NewsView/1Z43LFNNWT 서울경제
http://www.quee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1585 퀸뉴스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2/02/171231/ 매일경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영유아교수방법론][기말시험][출처표기] 1.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7.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지도방법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0k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 (2020학년도 2학기 영유아교수방법론 기말) 다음 1-7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 영유아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원리를 서술하시오. 3.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 영아와 유아로 나누어 설명하시오. 4. 영유아평가의 목적과 평가 단계를 쓰고, 평가 시 주의할 점을 서술하시오. 5.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의 원리와
- 아동발달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보육교사가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원리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발달단계를 구강기·항문기·남근기·잠복기·생식기로 나누어 설명하고 정신분석 이론과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계성
- 사회복지법의 역사적 배경, 전개과정을 서술하고 권리로서의 사회복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지금의 현대복지국가의 중요한 법체계로 만들어진 형성과정에 대해서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 부분에 대해서 과제를 작성하시오.
- 한국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호소하는 문제상황을 파악하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을 통해서 이를 예방하거나 조기에 개입하는 방안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가 도입된 사회적 배경을 서술하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발달했는지 과정을 정리하여 설명하고 현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이 무엇이 있는지 본인의 생각과 제언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청소년지도시 윤리적 원칙에 대해 설명하고 왜 그것이 필요한지 나의 경험에 비추어 설명하시오
-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가족 유형 중에서 관심 있는 유형을 선택하고, 실제 적용 가능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를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