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몬테소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08 / 2022.02.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철학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방법
4. 몬테소리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서술하시오.(몬테소리 프로그램)

Ⅰ. 서론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들의 전인적 발달을 이끌고 제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다양한 보육프로그램이 개발·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보육프로그램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사상의 기본은 ‘유아에 대한 존경’이다. 몬테소리는 개별유아에 대한 존중을 강조하면서 유아들이 자신들 스스로 선택하면서 활동할 수 있을 때 효율적인 자율학습 능력과 긍정적인 자기존중감의 형성에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보았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 중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선옥, 신정원 저, 몬테소리 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2014
박성은, 이태옥 저, 몬테소리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9
박찬옥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1
문연심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21
나혜선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20
서영숙, 안소영, 안지혜 외 1명 저,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공동체, 201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다양한 보육프로그램(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로프, 생태 영유아보육) 중 본인이 생각하는 영유아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 하나를 선택하시오 그리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보육 과정이 따라간다. 기관에서 생각하고자 하는 방향의 취지에 따라 영유아가 가져가는 부분이 다를 것이다. 그리고 학자들의 가르침에는 결국 유아에 대한 사랑과 보살핌은 기본 바탕을 두고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어떠한 보육 과정을 배움을 주더라도 사랑이 중요시해야 한다.다음 본론에서 다양한 보육 과정 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해서 알아보고, 선택한 이유에 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2. 본론(1) 레지오 에밀리아1) 접근법① 2차 세

  • 유아2_유아교육과정
  •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원칙 세 가지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양질의 상호작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와 걸음마기에는 성인과 친밀하고 안정되고 개별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저야하고, 성인과 영아가 긍정적인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같이 돌보아야 하기 때문이다.두 번째로 영아와 걸음마기 유아를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신뢰해야 한다. 개별적 시간표에 맞는

  • 보육프로그램 중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 하나로 선택되면서 미국 전역에 널리 보급되었다. 진보주의적 교육을 위해 교사교육과 유아를 위한 실험학교 프로그램올 시작한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교사중심 혹은 반복훈련 위주의 기존교육과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가 인정되면서 전통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고집하던 미국의 여러 공립학교에서도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점차 초등학교를 비롯해 다양한 연령, 계층, 인종의 유

  • 다음 보육 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1)~4)에 대해 서술하시오
  • 중하고 신뢰하며 유아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는 자동교육의 원리에 따른 교수 도구를 통해 학습하며, 또래 관계에서 교사는 유아의 업무 과정과 발달과정을 관찰하는 관찰자이다. 보호자가 작업 공간에서 유아를 보호합니다. 유아와 교구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촉진자의 역할을 강조한다.결론그는 프뢰벨을 최초의 유치원 교육과정으로 체계적으로 정립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 인물이다. 그가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프로그램의 교육방법인 물리적 지식활동, 그룹게임, 사회도덕적 토의는 일반적인 영유아 교육기관에서도 이루어지는 활동으로 지금까지도 그 활용가치를 인정받고 있다.8. 다중지능 교육과정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다중지능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는 영유아의 강점과 흥미를 찾아 개발하는 것이다.개인이 가지고 있는 탁월한 지능영역을 발견하여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고 강점지능 영역의 개념과 상징을 사용하여 약점지능 영역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