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 부모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1.14 / 2022.01.1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장애 아동을 둔 부모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고 가족 전체가 부정적이고도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가족이 스트레스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가족의 대처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장애 아동을 포함한 가족 전체의 적응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장애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은 다음과 같이 설명된다(박태희, 1998; 이경화 외, 1999).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
  • 가정에서의 상황에 따른 장애아 지도교육00요즘은 일반국민들이 장애인 복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어 예전에 비해 많이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진국에 비하면 아직도 장애인 복지는 미흡한 실정이다. 애아 가정의 특징과 장애아 가정에서의 자녀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에 앞서서 장애아동의 개념과 특징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장애아동의 특징을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대한 부모와 가족의 역할을 명확히 할 때에 장애아 가정의 자녀

  • 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의 요인), 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의 치료방법과 부모역할
  • 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의 요인), 학습장애아(학습장애아동)의 치료방법과 부모역할목차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원인1. 기질적/생물학적 요인2. 유전적 요인3. 환경적 요인II. 학습장애아의 치료1. 중재의 방법2. 부모의 역할학습장애I. 학습장애의 원인학습장애의 원인을 뚜렷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전반적으로 유전적인 원인과 중추신경계의 이상, 생화학적 이상 및 사회-정서적 요인과 부적절한 영양 공급,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다. 환

  • [장애아동]장애아동의 특성, 장애아동의 유형, 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장애아동의 가족, 장애아동을 위한 부모역할, 장애아동 문제의 당면과제
  • 장애아동의 특성, 장애아동의 유형, 장애아동의 치료교육, 장애아동의 가족, 장애아동을 위한 부모역할, 장애아동 문제의 당면 과제 분석Ⅰ. 개요Ⅱ. 장애아동의 특성Ⅲ. 장애아동의 유형1. 지체부자유한 아동1) 정의2) 발생원인3) 발달특성2. 시각에 장애를 가진 아동1) 정의2) 발생원인3) 발달특성3. 청각에 장애를 가진 아동1) 정의2) 발생원인3) 발달특성4. 언어기능에 장애를 가진 아동1) 정의2) 발생원인3) 발달특성5. 정신발달이 지체된 아

  • 장애아동 부모역할 장애아동 말아톤 장애아동 사회복지 개인적 차원의 문제 부모의 심리 정서적 문제 부모의 경제적문제
  •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역량강화 P/G “말아톤”12345678문제제기 및 필요성프로그램 개요 담당인력 및 추진일정 조사설계 및 평가방법예산수립 0평가 및 성과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역량강화 P/G “말아톤”1. 문제제기 및 필요성Ⅰ. 문제제기 및 필요성1.문제제기- 장애인 수 증가 장애인 본인과 그 보호자의 경제적심리적 문제지역사회의 역량 차원의 문제 1. 대상자 특성 및 문제Ⅱ. 프로그램의 필요성1) 장애아동부모의 일반적 특성

  • 장애아동의 부모교육1
  • 장애아동의 부모교육장애아동을 가진 부모는 그 역할 수행에서 어려움을 겪는것은 물론 심리적 충격으로 좌절에 빠지곤 하며 그 가족이붕괴되기도 한다.장애아동을 가진 부모의 역할 수행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는상황에서 양육과 교육은 많은 심적 부담을 주게 된다.따라서 부모가 그 역할을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요구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장애 자녀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환경과 양육,교육의 질을 높여 제공하고 싶은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