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을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사와의 협력방안 제시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 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와 교사와의 협력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학교·가정·지역·사회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와 어려움을 사회복지의 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궁극적으로는 전인교육의 학교 교육 이념을 달성하도록 돕는 사회복지의 전문 분야 중 하나이다.
학교사회복지는 학생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지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를 시키며, 계속되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정서와 성격 문제의 초점에서 벗어나 학생 자신이 스스로 배울 수 있게 하고, 생각하게 하며, 문제해결을 하는 학생 본인의 능력을 도와주는 것이다.
초기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개인에 대한 개인수준 사회복지실천에 한정되었으나, 오랜 발달과정을 거치면서 학생 개인 뿐 아니라 가족, 학교, 지역사회 등의 환경적 요소와 예방적 접근까지도 포함하는 확장된 정의를 가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재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 학교, 가족과 지역사회가 학생이 만족스러운 학교생활을 성취할 수 있도록 자신감을 키워주고 계속적으로 배울 수 있는 준비와 닥쳐오는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조성하고 도와주는 사회복지의 한 분야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실천을 위해 교육은 신앙의 자유, 개성의 존중, 자율의 존중 등 그 원칙 자체가 실현되는 방식의 다양성으로 인해 가치중립적 교육활동이 요구된다. 모든 학생은 개인의 특성과 관계없이 개인으로서의 가치를 존중받아야 하며 모든 학생은 학습 과정이나 학습에 있어서 자신의 몫을 할당받아야 한다. 학생의 차이를 인정받으며 학교에서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다.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장수한,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17
전재일, 학교사회복지론, 양성원, 2020
주석진, 학교사회복지론, 양서원, 2020
진혜경, 학교사회복지론, 창지사, 2021
홍봉선,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 20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역할, 필요성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2.1. 외국2.2. 한국3. 학교사회복지의 성과4.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4.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부족4.2.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4.3. 제도화의 필요성4.4. 지역사회기관 연계의 어려움5. 대안5.1. 학교사회복지 알리기5.2. 교사의 협력 이끌어내기5.3. 제도화 방안5.4. 효과적인 지역사회기관 연계 방안6. 요약 및 함의참고자료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학교

  • [인권법] 아동권리 협약 조사
  • 문제점을 드러내지 않으려는 것이 문서 자체의 태생적 한계일 수 있으나, 적어도 한국을 소개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간략한 역사, 문화와 관습, 사회・경제적 특성, 민족의 특성 등 단순히 법을 요약하는 수준을 벗어난 총체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특히 전통적으로 사회에서 아동을 어떻게 인식하여 왔는지 가정, 학교, 사회의 세 가지 관점에서 이를 사회학적인 지표를 통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접근 없이, 특히 최소한 어떠한 특성을 지니고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
  •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역할, 필요성2. 학교사회복지의 역사2.1. 외국2.2. 한국3. 학교사회복지의 성과4. 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4.1.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인식 부족4.2. 교사와의 협력의 어려움4.3. 제도화의 필요성4.4. 지역사회기관 연계의 어려움5. 대안5.1. 학교사회복지 알리기5.2. 교사의 협력 이끌어내기5.3. 제도화 방안5.4. 효과적인 지역사회기관 연계 방안6. 요약 및 함의참고자료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학교

  • [사회복지행정] 빈곤 아동을 위한 `드림스타트 사업` 조사
  • 문제점1) 전문성의 원칙2) 적절성의 원칙3) 포괄성의 원칙4) 지속성의 원칙5) 통합성의 원칙6) 평등성의 원칙7) 책임성의 원칙8) 접근 용이성의 원칙4. 전달체계 개선방안1) 전문가의 자격 요건 수정2) 서비스 대상의 연령을 만 18세까지 확대3) 전문가 간 의사소통 통로 마련4) 업무분담의 재조직화 : 학교 교사, 학교 사회복지사에게 전문가 역할부여5) 시민참여제의 도입5. 결론6. 참고자료1. 서비스 현황1.1. 드림스타트 사업드림스타트 사업이란

  • [졸업] [사회복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정부역할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학 석사 학위 연구보고서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정부역할을 중심으로 -A study for Activation a Plan Youth Volunteer Activity- principally based on the role of the government -울산대학교 정책대학원목 차제1장서 론1제1절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제2절연구의 범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