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아동 보육과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11 / 2021.11.1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일과표 제시하기

2. 활동영역 간 구별이 되도록 교실환경 구성하기

3. 자유놀이

4. 간식시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아동 보육과 교사의 역할

자폐아동을 가르치는 교사는 늘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려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번쩍이는 귀걸이나 반지는 아동이 교사의 얼굴 표정과 눈에 주의를 집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자폐아동에게는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활동이 효과적인 것은 이미 알려져 있다.
자폐아동에게 특정 행동을 가르칠 때는 비디오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자폐아동은 비디오나 텔레비전 보는 것을 좋아하므로 아동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이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조용한 교실에서 조명을 조절하여 모니터에 아동의 관심을 집중시킨 후 아동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행동을 비디오를 통해 보여 준다. 또래 아동이나 교사 등이 모델 역할을 하여 자유선택 활동을 하거나 간식시간에 먹고 싶은 음식을 그림카드로 보여 주거나 말로 설명하면서 음식을 받는 모습을 보여 준다. 특정한 행동을 가르치고자 할 때, 먼저 아동에게 비디오를 통하여 그 과정을 반복해서 보여 주면 아동이 활동의 진행과정을 알 수 있게 되므로 불안감이 줄고, 바람직한 행동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자폐아동을 일과 속에서 가르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